[뉴스] UN 임의구금실무그룹 의장 "한국인 억류자에 대한 北조처 주시"
북한의 한국인 선교사 장기 억류를 불법 임의구금으로 최근 판정한 유엔 임의구금실무그룹(WGAD)의 한나 유드키브스카 의장이 한국인 억류자 석방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 통일부, 국제사회와 연쇄회의…북 억류 한국인 석방 협조 요청
앵커: 한국 통일부가 현재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석방을 위해 유엔 및 정부 간 기구, 영국 의회 등 국제사회와 연쇄 화상회의를 갖고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서울에서 목용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통일부, 국제사회와 연쇄회의…북 억류 한국인 석방 협조 요청
앵커: 한국 통일부가 현재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석방을 위해 유엔 및 정부 간 기구, 영국 의회 등 국제사회와 연쇄 화상회의를 갖고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서울에서 목용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북한인권단체들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결의안에 유엔총회 결의 핵심 내용 포함해야”
한국의 인권단체 등이 14일 제58차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결의안 초안에 북한에 억류 중인 피해자들의 즉각 석방 요구가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지난해 12월 제79차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북한인권결의 핵심 내용이 이번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결의안 초안에 포함돼야 한다며 이같이 촉구했습니다.
[뉴스] 미 인권 관리들, 대북 신년 메시지…자유 증진과 국제 협력 약속
미국 북한인권특사와 국제종교자유대사가 신년 메시지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자유와 인권을 강조하고 억류된 선교사와 납북자들의 석방을 촉구했습니다.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 주민들의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안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법/인권]
...국군포로의 손녀로 태어난 장샤론씨의 이야기입니다. 장샤론씨는 1991년에 태어났지만, 그녀의 인생은 한국전쟁이 거의 끝나갈 무렵인 1953년에 이미 결정되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군인이였던 그녀의 할아버지는 한국전쟁시 북한군에 붙잡혔습니다. 그는 투옥, 구타, 고문을 견뎌냈고, 석방된 후, 그는 아오지 탄광에서 일해야만 했습니다.
어머니도 어쩔 수 없이 탄광에서 일을 했는데, 그곳에서 같은 운명을 선고받은 사람을 만나 결혼을 했습니다. 이러한 성분 때문에 장샤론씨의 운명은...
[사회/문화]
...친지가 있는 대한민국을 두고 일본을 선택했던 이유는 재일교포 북송 사건이라는 역사적 사건의 증언자가 되기 위함이었다. 그녀에게는 북한과 조총련, 일본 정부 모두 가해자였다. ‘지상낙원’이라 선전했던 북한이나 거짓임을 알면서도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재일교포들을 일본 땅에서 몰아내려 했던 일본 정부는 모두 한 통속일 뿐이었다.
현재 그녀는 도쿄에 거주하면서 재일교포 북송자들의 조속한 송환과 일본인 납북자 석방, 그리고 북한의 자유와 민주화를 위한 인권 투쟁에 나서고 있다. 43년 동안 그녀가 직접 보고 체험했던 삶의 흔적들을 소설이란 형식을 통해 기록으로 옮긴 이 책은 북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하는 귀중한 단서들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회/문화]
...막후에서 이뤄진 비화 등을 소개한다. 하노이 미·북 정상회담의 실패로 이용호 외무상과 김영철 당 통일전선부장이 대미협상 일선에서 물러났는데, 당시 실무협상 책임자였던 최선희는 경질되지 않았다. 왜 그런 일이 일어났을까. 또한 미국인 케네스 배(배준호)가 북한 교화소 강제 구금 당시 겪었던 인권 유린 현황과 클래퍼 미국 국가정보국장의 방북 이후 석방된 일화, 북한의 인질 외교의 본질, 개인주의가 확산되는 현실 속에 북한 당국의 사상통제와 감시·강압을 통한 통치 방식 등을 소개하고 있다.
‘핵과 미사일의 행방’은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의 역사와 현황을 서술하고, 미·북 정상회담이 성사되게 된 계기와 즉흥적으로 결정된 비화를 소개한다...
[법/인권]
.../>
미국의 대북 식량지원은 인도적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두 가지 정치적 사건과 연계되어 있었다. 첫 번째는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에디 용수 전(Eddie Yongsu Jun, 이하 전용수)의 석방이었다. 평양에서 북미 간에 대북 식량지원 논의가 한창이던 당시 한국계 미국인 전용수가 북한 당국에 체포돼 있었다. 킹 대사는 전용수를 면담하고 북측에 석방을 요청했지만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과 같은 정치적 거물의 개입 없이 전용수가 석방되리라고 기대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북한은 미국의 석방 요청을 받아들였다.
두 번째는 6자 회담 재개 논의였다. 당시 스티브 보스워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성 김 부대표는 북한과의 6자 회담 재개를 위한 북측과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었다. 북한은 비핵화...
[학술논문] 유엔군의 포로 정책: ‘석방’과 ‘송환’을 중심으로
At the time of the Korean war, the issue of POW's negotiations on the surface was ‘Voluntary Repatriation’: The actual number and percentage of prisoners repatriated was a substantial issue of the negotiations which was not revealed. Since the both sides exchanged the lists of prisoners, the primary issue in the negotiations was notable difference in the number of prisoners and North
[학술논문] 한국 전쟁기 천주교회와 공산 정권 ―초대 주한 교황사절 번 주교(Bishop Byrne)를 중심으로―
이 연구는 한국 전쟁기 북한 공산 정권과 천주교회의 문제를 초대 주한교황사절 번 주교를 중심으로 검토한 글이다. 이를 위해 메리놀 외방선교회와 골롬반 외방전교회 소속 선교사들이 남긴 한국 관련 문서를 활용하여 보다 국제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냉전에서 공산 정권은 주요한저항 세력인 천주교회를 적대 진영으로 간주하여 공격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황 비오 12세는 1947년 4월 7일자로 번 주교를 교황특사로 한국에 파견하였다. 한국 천주교회와 정치인은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도 전에 교황청이 교황사절을 파견한 것은 한국을 독립 국가로 승인한 정의의 결단이라며 환영하였다. 남한만의 단독 총선거도미군정과 유엔, 그리고 천주교회의 긴밀한 교류 속에 이루어졌다. 미국의 교회 관련 신문과 잡지에는 대한민국이 천주교회의
[학술논문] 駐베트남 한국 공관원 송환을 위한 신호게임, 1975-1980
... 신호이론은 베트남에서 억류되었던 공관원을 송환하기 위한 한국 정부의 석방교섭행태를 이해하는 데 두 측면에서 도움을 준다. 첫째, 한국 정부는 억류된 외교관과 수감된 공관원들을 석방시키기 위한 교섭을 진행하면서 철저하게 언론보도를 통제하였다. 당시 한국의 권위주의 정권 아래서는 언론 공개를 통하여 유발되는 국내청중비용이 약했기 때문에, 언론 공개를 외교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어려웠다. 둘째, 한국 정부가 수감된 공관원의 석방을 위하여 감수할 금전적․정치적 비용에 비례하여, 베트남 정부가 반응하였다. 권위주의 정권이었던 한국 정부가 신뢰성 있는 정보를 보내기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금전적 또는 정치적 비용을 치러야 했다.
[학술논문] 安敬根이 걸어 간 한국근현대사 -독립운동에서 통일운동으로-
...암살되고 이듬해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1951년 ‘1ㆍ4후퇴’ 때 대구로 피난 가서 23년간 살았다. 1960년 4ㆍ19 혁명 직후 民主救國同志會 결성을 주도했고, 10월 22일 慶尙北道時局對策委員會로 개편하였는데, 그가 위원장에 선임되었다. 이후 慶尙北道民族統一聯盟 위원장으로 경북ㆍ대구지역의 통일운동을 주도하였다. 어느새 반독재·통일운동의 중심인물로 변모해 있었던 것이다. 5ㆍ16쿠테타로 체포되어, ‘북한괴뢰집단의 활동을 고무ㆍ동조하는 행위를 했다’는 죄목으로 복역 중, 1963년 12월 16일 석방되었다. 안중근 의사의 사촌동생으로, 김구의 그림자로 살아온 삶의 궤적은 항일독립운동에서 통일운동으로 이어지는 한국근현대사의 속살을 잘 드러냈다고 할 것이다.
[학술논문] 북한의 해양관광자원 현황과 평가: 주요 대상지의 개발 우선순위 도출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북한의 권역별 주요 해양관광자원 현황을 검토한 후 해양관광자원의 입지·자원·추진여 건을 평가했다. 문헌연구를 통해 해양관광자원의 현황을 검토 하고, 계층분석방법(AHP)을 통해 해양관광개발을 위한 평가인자의 중요도를 도출했다. 이를 토대로 15개 대상지를 평가한 결과, 고성(금 강산), 남포, 원산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나선, 명천(칠보산), 통천(원산-고성 사이), 경성(북한 최대 온천지대) 등이 뒤를 이었다. 평가결과를 통한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의 해양관광자원 개발 1순위인 고성, 남포, 원산은 북한이 추진하는 경제특구에 모두 포함되어 있어 정책의 전반적 방향성이 타당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관광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목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