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북한 정보 아카이브>
Total  0

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논문

『로동신문』을 통해 본 김정은 정치스타일

Looking at political style of Jong-un Kim through 『Rodong Sinmun』

상세내역
저자 주정화
소속 및 직함 부경대학교
발행기관 사회과학연구소
학술지 사회과학연구
권호사항 30(2)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55-80
발행 시기 2025년
키워드 #대북정책   #로동신문   #북한 핵   #음악정치   #사진정치   #주정화
조회수 2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이 논문은 『로동신문』 뉴스 연구를 통하여 북한 김정은의 정치 스타일을 분석하며 국내 북한, 통일 전문가들의 집단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박근혜 정부의 대북‧통일 정책에 대하여 비전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로동신문』 분석 결과, 북한 김정은 정권은 매스 미디어에 사진과 음악을 이용한 ‘이미지 정치’, 핵과 미사일을 이용한 선군정치(先軍政治), 경제개발 등 3대 정책을 펴고 있다. 이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대북 정책으로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화해협력정책(햇볕정책)’과 이명박 정부의 ‘상생공영정책(비핵·개방·3000)’의 장점을 융합한 스마트파워(Smart Power)로서의 ‘대북정책 3C’가 요구되었다. ‘대북정책 3C'라는 것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바탕 위에 화해와 협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남북 교류를 하드파워에서 소프트파워로 전환하는 문화(Culture), 남북군사력 균형과 국방 안보를 전제로 한 통제(Control) 등이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