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북한 정보 아카이브>
Total  0

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논문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을 통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상의 실현 방안

The Method of Accomplishment for the ‘Trust-Building Process on the Korean Peninsula’ through Ahn Jung Geun's 『On Peace in East Asia』

상세내역
저자 이승열
소속 및 직함 이화여자대학교
발행기관 북한연구학회
학술지 북한연구학회보
권호사항 17(1)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249-281
발행 시기 2025년
키워드 #안중근   #동양평화론   #박근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동북아평화협력구상   #서울 프로세스   #세력균형   #다자간 통합   #이승열
조회수 4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한반도 평화를 위해 동북아 국가들의 정치·외교적 협력이 중요하지만, 동북아 주요 삼국인 한국과 일본, 중국과 일본 사이의 역사 및 영토 갈등은 점차 확대되고만 있다. 향후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역내 국가들의 협력을 추동할 새로운 접근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100년 전 동양평화를 위해 동북아 삼국의 정립을 주장했던 안중근의 『동양평화론』의 사상적 배경을 박근혜정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상에 적용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안중근 『동양평화론』은 두 가지 사상적 배경을 추구하고 있다. 첫째는 ‘세력균형(balance of power)’의 원리며, 둘째는 ‘다자간 통합(multi-integration)’의 원리이다. 본 논문은 한반도 평화의 조건으로 한반도의 ‘세력균형’을 통한 북핵 문제 해결을 주장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의 구조로서 동북아의 ‘다자간 통합’을 통한 새로운 질서를 제안하고 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