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북한 정보 아카이브>
Total  0

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논문

동북아 질서의 전환 가능성: 3차 핵실험 후 북한변수를 중심으로

The possibility of transformation in Northeast Asian international order: Focused on the variables of North Korea since North Korea 3rd nuclear tests.

상세내역
저자 유호근
소속 및 직함 청주대학교
발행기관 21세기정치학회
학술지 21세기정치학회보
권호사항 23(2)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229-250
발행 시기 2025년
키워드 #동북아질서의 전환   #북한 3차 핵실험   #북한변수   #미중관계   #한반도   #유호근
조회수 13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동북아 질서의 전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정세변화의 단초가 된 것은 김정은 체제 등장 이후 나타나고 있는 돌발적 위기 확장 행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실질적 핵무장화로 현실화되고 있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면서 북한 변수로 인한 동북아 정세 변동의 동태성이 구체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본 고에서는 핵무기 보유의 정치적 의미를 파악하고, 그 연장선 속에서 동북아 국제정치질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북한의 3차 핵실험의 함의를 분석하고 그 연장선 속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의 의미를 탐색한다. 다음으로 현재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무장화에 따른 한반도 주변정세의 차별적 변화 양상을 성찰해볼 것이다. 특히 동북아 국제정세 형성의 가장 큰 독립변수로서 미국과 중국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안보지형의 전환 가능성에 천착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실천적 대응 노력에 주목하기로 한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