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북한 정보 아카이브>
Total  0

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논문

북한과 중국의 사회주의 대중동원운동 비교연구:천리마운동과 대약진운동

A Comparative Study of Mass Mobilization in North Korea and China (1956-1961)

상세내역
저자 서정민, 이문청
소속 및 직함 연세대학교
발행기관 한국정치학회
학술지 한국정치학회보
권호사항 47(4)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157-184
발행 시기 2025년
키워드 #중국   #북한   #사회주의   #대중동원   #대약진운동   #천리마운동   #서정민   #이문청
조회수 10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본 연구는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 북한과 중국의 대중동원운동에 해당하는 천리마운동과 대약진운동의 결과가 상이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약진운동은 인민공사화운동으로, 천리마운동은 천리마작업반운동으로 고조되었는데 이것은 두 국가가 서로다른 방식으로 사회주의시스템을 구축한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중앙에서부터 권력이 지방으로 분산되는 반면 북한에서는 중앙으로 집중되었고 인민공사라는 조직이 전통적인 촌락질서를 파괴하면서 도시와 농촌의 괴리를 초래한 것에 비해 북한의 천리마작업반은 생산조직이라는 특성을 보유하면서 농업과 공업 분야에서 별도의 관리체제를 수립하였다. 최고지도자의 이념으로 보았을 때 마오쩌둥의 모순론은 당내투쟁에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일반생활에 확산된 것에 비해 김일성 주체사상의 바탕인‘자주’는 사회주의 건설의 목표를완성하는데 있어서 소련식이나 중국식 노선에서의 자주를 의미하면서도 천리마작업반을통해 북한주민에게 전달되었다. 한마디로 중국은 사회주의를 건설하는데 있어 일련의 파괴를 보이면서 문화대혁명시기에 극치에 도달하였으나 북한은 보다 견고한 사회주의 시스템구축에 성공하였다는 것이다. 이점이 바로 두 운동이 상이한 결과를 가져온 원인이라고 본연구는 결론지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