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북한 정보 아카이브>
Total  0

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논문

‘문선명 총재-김일성 주석 단독회담’의 역사적 의미와 평가

The Historical Significance and Assessment on the Summit-level Meeting between Moon Sun-myung (President of FFWPU) and Kim Il-sung (Leader of North Korea / Eternal President of DPRK)

상세내역
저자 손대오, 윤황
소속 및 직함 선문대학교
발행기관 사단법인 한국평화연구학회
학술지 평화학연구
권호사항 13(1)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5-30
발행 시기 2025년
키워드 #문선명   #김일성   #회담   #한반도   #남북관계   #평화   #통일   #손대오   #윤황
조회수 5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1991년 개최된 ‘문선명(文鮮明) 총재 - 김일성(金日成) 주석 단독회담’의 역사적 의미와 평가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전개내용은 ‘문-김 단독회담’의 개최배경, 합의내용, 역사적 의미와 평가를 규명하고 결론적으로 그 회담의 교훈을 생각해보는 순서로 구성돼 있다. 첫째, 개최배경에서는 전혀 다른 사상과 이념, 종교관을 갖고 사실상 대립과 적대적 관계에 서있는 문 총재와 김 주석이 각각 밝힌 입장을 통해 분석되었다. 둘째, 합의내용에서는 이산가족상봉실시문제, 북핵해결문제, 남북경협활성화문제, 남북정상회담개최문제의 4개항이 도출되었다. 셋째, 역사적 의미와 평가에서 일반적 차원으로는 ‘문-김 단독회담’이 남북관계 개선의 기틀 제공, 민간과 당국 간 절차상 이해와 신뢰의 발전, 주민 상호간 화해와 협력의 장 마련,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구축 및 평화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긍정적 여건조성 기여, 남북간 민족내부의 화합 촉진과 동시에 한반도문제의 남북 주도적 해결 기여 등에서 규명되었다. 한편 특정적 차원으로는 ‘문-김 단독회담’이 한반도 분단사상 ‘합법적’으로 민간대표와 정상 간에 이루어진 최초의 공식회담, 4개 합의내용의 한반도 평화안정과 교류협력 확대를 위한 실제적ㆍ구체적 방안 제시, 북핵해결문제와 관련하여 북한 최고지도자의 의중 파악과 남북관계의 진전 여부 탐색, 상대의 인정ㆍ존중과 이해ㆍ신뢰 속에서 한반도와 세계의 통일과 평화달성을 위한 노력, 남북관계에서 상호신뢰성의 확보 선례로서 통일한국 건설의 동반자적 의식함양 노력과 통일기반의 구축 등에서 규명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볼 때 ‘문-김 단독회담’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추동시키는 ‘평화회담’이자 ‘통일회담’의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고 총평되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