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워싱턴 톡] “‘타이완 전쟁’ 시 한국 스스로 방어해야…미국도 한국 판단 존중할 것”
타이완 해협에서 전쟁이 발발해 미국이 개입할 경우 한국은 스스로 방어해야 할 것이라고 미국의 전문가들이 지적했습니다. 중국이 북한을 부추겨 한국을 공격해도 미군 핵심 전력은 북한 위협이 아니라 중국을 상대하는 데 우선순위를 둘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또한 한국군이 타이완 방어에 나설 필요는 없지만 어느 편에 설지 분명히 해야 하며, 주한미군을 포함한 미군 전력 재배치에 반대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20일 VOA ‘워싱턴 톡’에 출연한 마이클 오핸런 브루킹스 연구소 선임연구원과 엘브리지 콜비 전 미국 국방부 전략군사 담당 부차관보의 대담을 함지하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뉴스] [인터뷰: 마르티네즈 전 주일미군사령관] “주한미군 타이완전쟁 참전 시 한국 관여 불가피”
제리 마르티네즈 전 주일미군사령관이 빠르게 증가하는 태평양 지역 내 위협을 지적하며 미일 안보동맹 격상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뉴스] [워싱턴 톡] “중국·타이완 분쟁 한국에 ‘직격타’…저자세 안 돼”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중국과 타이완 관계가 한국 안보와 직결돼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뉴스] [인터뷰: 파네타 전 국방장관] “미일동맹 강화, 대북 억제에 필수…동맹국들, 타이완 유사시 대비해야”
점증하는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미일 동맹 강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리언 파네타 전 미국 국방장관이 밝혔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인터뷰했습니다.
[학술논문] 6·25전쟁 시 중국의 전쟁종결전략 결정요인 분석
Thisarticleaimstoanalyzethedecisivefactorsofthestrategy to end thewarfortheCommunistChinaduringtheKoreanWar(1950-1953). The Korean War was the most difficult and potentially the most disastrousoftheearlyCold Warperiod,a conflictwhich directlyinvolved one ofsuperpowers in open war with the mostpopulous state in the world.The othersuperpowerwas only indirectly involved butthere was always the possibility
[학술논문] 탈냉전시기 북한-대만관계의 복합구조 연구
본 연구는 1992년부터 시작된 북한과 대만관계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이다. 1990년 초 탈냉전 시기, 한중관계와 북중관계는 서로의 차이점이 발생하게 된다. 당시 한국과 중국은 경제관계를 주축으로 수교가 이루어지고 있었고, 북한과 중국은 지역전략과 전통적 혈맹관계에 기반을 두어 수교가 이루어지는 상황이었다. 한중수교 이후 북한과 대만은 동시에 외교적 충격을 받았다. 이 동병상련의 상황에서 북한과 대만 사이의 수면 아래 교류는 점차 부상되었다. 당시 중국국민 당이 집권한 대만정부에서는 북한과 직접무역을 하기 위해 국민당의 기업(회사) 을 통해 북한과 관물자원 등 무역거래를 했다. 그 이후 양측의 왕래무역은 점점 규모가 확장되었다. 1996~1997년 기간에는 대만정부가 북한의 요청을 받아서 2 차례의 농업기술지원단을...
[학위논문] 한중 수교 이후 북한-대만 관계 연구 : 전략적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1990년대 북한-대만 관계의 흐름을 재구성하는 동시에 이를 중국-대만 관계; 즉 양안관계와 연결하여 해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중국이 북한-대만 관계에 대해 정치적·경제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했는가를 살펴보는 의미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북한-대만-중국 간의 상호견제 관계를 전략적 삼각관계이론을 원용하여 분석하는 형태로 구성될 것이다. 이를 위해 북한-대만-중국의 전략적 삼각관계에서 우선 ‘북한-대만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틀을 만들고 그것의 역사적 의미와 대만의 대외전략에서 가지는 의미를 재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대만이 동북아시아에서 남북한과 양안관계의 교차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자 한다.
[학술논문] 사회제도와 문화차이로 나타나는 양안 관계 특성: 2024년 대만 총통 선거 시점에서
...중심으로 양안 두 지역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즉, 두 지역이 역사적 변화 속에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갖게 되었으며 현재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런 차이가 양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양안이 처한 국제환경은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양안관계의 현황을 이해하기 위해 과거 역사를 살펴보고, 2024년 대만 총통 선거를 분석 시점으로 하여 양안 사회환경, 문화, 그리고 시민들의 의식 차이가 무엇인지를 비교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관련 분단지역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유사한 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며 중화권 분단지역인 양안 사회의 변화와 특징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양안 두 지역이 무엇이 유사하며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며 양안 관계...
[학위논문] 한중 수교 이후 북한-대만 관계 연구 : 전략적 삼각관계를 중심으로
본 논문의 주요 목적은 1990년대 북한-대만 관계의 흐름을 재구성하는 동시에 이를 중국-대만 관계, 즉 양안관계와 연결하여 해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은 중국이 북한-대만 관계에 대해 정치적·경제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했는가를 살펴보는 의미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북한-대만-중국 간의 상호견제 관계를 전략적 삼각관계이론을 원용하여 분석하는 형태로 구성될 것이다. 이를 위해 북한-대만-중국의 전략적 삼각관계에서 우선 ‘북한-대만 관계’를 중심으로 분석틀을 만들고 그것의 역사적 의미와 대만의 대외전략에서 가지는 의미를 재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대만이 동북아시아에서 남북한과 양안관계의 교차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전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