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러 "베이징 북러 정상회담, 국제적 도전 공동대처 의지 보여줘"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중국 전승절 80주년 열병식을 계기로 지난 3일 베이징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은 "새로운 국제적 도전들에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려는 쌍방의 의지를 확증했다"고 러시아 정부 고위 인사가 평가했다.
[뉴스] 李, 트럼프 '안보 청구서' 대응전략 짠다… 골프외교도 검토 [무르익는 한미 정상회담]
취임 이후 첫 휴가를 낸 이재명 대통령이 1~2주 내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돌출될 수 있는 각종 시나리오 대처방안을 휴가지에서 마련한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내밀 것으로 예상되는 안보 청구서는 방위비 인상과 미국산 무기 대량구매, 주한미군의 역할변경을 위한 '한미동맹의 현대화' 등이다.
[뉴스] 북한 "작년 수해가 하늘 탓인가"…연일 재해 대비 당부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지난해 대규모 수해를 겪었던 북한이 연일 재해 대비를 강조하고 있다.
조선중앙TV는 18일 보도에서 "각지에서는 재해성 이상기후를 기정사실화하고 이에 주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업들을 실속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 통일부, 남북교류협력 위반신고센터 2년 만에 폐지(종합)
윤석열 정부에서 남북교류협력 법령 위반에 엄정 대처하겠다며 설치한 '남북교류협력 위반신고센터'가 2년 만에 문을 닫았다.
통일부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에 설치했던 남북교류협력 위반신고센터를 폐지했고, 그 기능을 기존 남북교류협력 종합지원센터로 통합해 운영 중이라고 2일 밝혔다.
[뉴스] 박용철 강화군수 "대북전단 살포 엄정 대응할 것"
"대북 전단 살포로 군민의 평온한 일상이 다시 위협받고 있는데, 전단 살포 행위에 단호하게 대처할 생각입니다."
박용철 강화군수는 18일 연합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전단 살포에 대한 엄정 대응 방침을 재차 천명했다.
[사회/문화]
...동안 따로, 또 같이 연구해 온 결과물 가운데 하나이다. 연구진 4명은 모두 한반도 내 건강 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 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통일을 이루고자 할 때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한반도 건강관리 시스템을 만들려면 남과 북의 체제를 모두 경험한 탈북민이 자주 마주하는 유형의 건강 문제는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들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에 연구진 4명이 동의하고 있다. 탈북민이 경험하는 의료 현실을 자료로 축적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곧바로 통일 이후 한반도 북부 지역에 적용할 건강관리 체계의 기반이 될 자산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2025년 현재 이런 유형의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에 따른 현실적 한계를...
[사회/문화]
...6장. 분배 정의
롤스는 정의론의 선구자로서, 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롤스는 공정한 분배까지 고려한 계약론을 제시했다. 그의 차등의 원칙은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의 몫을 분배하는 것을 뜻하는데, 노직과 왈처는 롤스가 제시한 분배 원칙의 기준이 공정한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다. 이 장은 노직과 왈처 두 사람이 롤스의 정의론에 대처하기 위해 내세운 각각의 이론을 살핀다. 노직은 최소 국가론과 소유 권리론을 중심으로, 왈처는 다원적 평등론, 정의 전쟁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7장. 고전적 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은 근대 정치철학에 큰 영향력을 미친 사상가들로 언급되는 토머스 홉스, 존 로크, 장-자크 루소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현재에 이르러서는...
[정치/군사]
...진지한 물음들
트럼프 2.0 시대, 국제관계의 재앙은 어느 날 갑자기 닥친 게 아니다.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미국! 21세기의 우리는 미국이 만든 세계질서 안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미국 외교는 성공 못지않게 실패의 그림자도 컸다. 미국은 자주 상대를 오판했고, 자국중심주의에 빠져 엉뚱하게 대처했으며, 미국식 가치를 일방적으로 전파하려다 역효과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종종은 오만하거나 무능해서였으며, 때로는 실패 자체가 목적이었다. 한반도 핵위기는 그 생생한 사례 중 하나다. 미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에 긴장을 우선했으며, 평화에 최선을 다한 이들의 노력을 쉬이 무시했다. 이는 몇몇 관료나 정책 담당자의 실수나 실력의 문제가 아니며, 각 행정부마다...
[경제/과학]
...
남북통일이 된다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금융인 출신인 저자는 이론과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북한 투자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조언한다. 건설, 농ㆍ수ㆍ축산업, 통신 등 국가의 기간이 되는 사업부터 요식업, 유통, 서비스 등 공익과 사익을 겸하는 사업까지 총망라했다.
저자는 미래 통일시대와 그 전에 다가올 대북경제 제재 완화 시기에 대비해 여러 기업의 대북 진출과 투자 러시에 관한 대처 상황을 파악했다. 향후 대북 투자의 길이 열리면 북한지역 정보와 산업이나 관련 투자에 대한 자료가 반드시 필요해질 것이다.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참고할만한 업종들을 정리해 미래에 북한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과 개인에게 많은 도움이 될 투자 가이드북이다.
[법/인권]
...공조·연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각 국가의 특성을 반영한 북한인권 관련 입법을 제정·운용하고 있음
-예컨대, 미국의 “North Korea Human Rights Act of 2004”(이하 “미국의 북한인권법”이라 함)과 일본의 “拉致問題その他北朝鮮当局による人権侵害問題への対処に関する法律”(이하 “일본의 북한인권법”이라 함)을 들 수 있음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 3월 북한인권법이 제정·운용됨으로써, 지금까지 미국과 일본 및 우리나라의 북한인권법의 특징 및 차이점 등에 관한 다수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더욱 심도 있는 입법론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
[학술논문] UN의 인권법제에 대한 북한의 시각과 대응
...그리고 2004년 형법개정에서 죄형법정주의 채택, 2010년의 노동보호법 제정, 2010년의 여성권리보장법과 아동권리보장법 제정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러나 노동당의 영도 원칙, 즉 현재의 정치체제를 고수할 수 있는 조건이 그대로 유지되는 한 북한의 인권과 주권, 즉 인권의 국가자주권 원칙에는 어떤 후퇴나 양보도 기대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남한정부의 전망과 대책을 UN 인권법제의 전면적 수용을 강요하거나 또는 인권을 도구로 삼은 체제전환의 시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무모할 수 있다. 오히려 북한이 UN의 인권압박을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책 개발에 대한 논의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북한 인권문제를 해결할 남북한의 대화와 협력을 견인할 수 있는 냉철한 지혜와 협상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학술논문] 제주지역의 협력(수눌음)형사회적 자본 증진방안 연구
...하나의 요소인 협력요인을 도출하고, 협력(수눌음)형 사회적 자본으로 역할했던 제주의 향토자원을 조사하여 유형화를 시도하였다. 그리고 제주지역의 사회적 발전을 이끌 동인인 협력형 사회적 자본 증진 전략을 제안하였다. 첫째, 경제적 어려움 극복과 수익창출을 위한 협력형 사회적 자본 증진전략으로써는 농업부문 현장에서 수눌음의 협력체계를 만드는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재해 등 자연재난에 대한 대처형 사회적 자본에 대한 증진 전략으로써 과거의 출력형태나 새마을운동시 노력동원 등의 정신이 살아나는 마을만들기 형태를 제안하였다. 셋째, 마을에 대한 사안별 봉사형태의 사회적 자본에 대한 증진 전략으로써 마을제를 활성화시키고, 다문화가족과 북한이탈주민, 그리고 외국인에게 봉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
[학술논문] 박근혜정부의 대북정책 1년 평가와 과제
...불안정성이 증대하는 가운데 한반도를 둘러싼 대내외정세와 통일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박근혜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남북 갈등과 강경 대립에 맞닥뜨렸고, 한반도는 긴장고조로 치달았지만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파국보다는 관계 정상화를 시도함으로써 결국은 남북관계의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는 원칙과 신뢰를 강조한 나머지 좀 더 유연한 대처로 전향적이고 실질적인 대북정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이제 2014년 집권 2년차를 맞는 박근혜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에 보다 유연성을 확보하여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대북정책을 추진함으로써 김정은 체제의 불안정성을 선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교류도 확대할 것이라고 하였다. 북한은 만성적...
[학술논문] 한부모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내 적응 어려움과 대처 방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daptation process of single-parents among North Korean refugees population to better understand their difficulties in adaptation and coping In South Korea. Ten single-parent families as a result of bereavement, divorce, and separation due to escaping from North Korea were interviewed.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was used and 2 main domains and 12
[학술논문] 北韓 土地法의 變遷과 南北土地法 統合의 課題
...도입이다. 토지제도의 보완을 전제로 영구임대제나 토지주식공유제도 등을 대안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둘째, 경제특구 개발에 필수적인 노동공급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점은 중국의 경험에서 보는 것처럼 농촌인력의 도시진출에 의해 해결할 수 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농촌의 농민의 이동 문제, 즉 북한판 ‘농민공’들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하는 점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경제특구와 북․중 경제 지대의 모델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현 단계에서는 수립된 경제특구와 경제지대 모델을 정착시키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러나 이들 특구의 발전방향이나 경제지대의 활성화 여부가 남한의 경제상황과도 직결되게 된다. 또한 북․중 간 경제특구 전략과 경제지대 전략이 북한의 토지제도는 물론 향후 통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