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북한, 6·25 맞아 반미 선동행사…"원수에 환상은 곧 죽음"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이 6·25전쟁 75주년을 앞두고 반미투쟁을 선동하는 행사를 열었다.
조선중앙통신은 24일 '6·25 미제반대투쟁의 날'에 즈음해 노동계급과 직맹원, 학생소년들의 복수결의모임이 개최됐다고 보도했다.
[뉴스] [북한단신] 김덕훈 총리, 금성 트랙터 공장 현지지도
(서울=연합뉴스) ▲ 김덕훈 내각 총리가 금성 뜨락또르(트랙터) 공장과 남흥 청년화학연합기업소를 현지 료해(파악)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그는 금성 트랙터 공장 여러 곳을 돌아보면서 당이 제시한 올해 투쟁 목표 결속을 위해 매진하는 일군들과 노동 계급을 고무해주고 2단계 개건 현대화 정형을 구체적으로 료해했다.
[학술논문] 북한의 노동계급 이론과 실제: 노동계급의 형성과정과 현존 사회주의적 정체성(1953년~69년)
...보다는 당의 명령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인전대(transmission-belt) 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이다. 주체사상은 북한체제가 노동계급 국가로 규정하지만, 이는 현실이 아니다. 북한의 노동계급은 한국 전쟁이후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계획경제 시스템이 완비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정치경제적으로 노동계급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극히 제약되었다. 현지지도와 천리마 운동은 노동계급이 스스로 노동동원에 참여할 것을 강요했다. 물론 이는 수령과 당 그리고 체제에 대한 충성의 상징이 되었다. 대안의 사업체계와 계획의 일원화와 세부화를 통해서 당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현존 사회주의적인 정체성이 제도화되었다. 이로써 체제정당화가 성취되고 노동계급의 생활세계(Lebenswelt)는 식민화된다.
[학술논문] 60년대 강화 직물노조사건과 가톨릭 노동청년회(JOC)
...60년대는 산업화가 전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반공주의에 기초한 국가주의와 위로부터 노동자에 대한 직접적인 노동통제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강화지역의 경우 도시보다 상대적으로 더 강력한 농촌사회의 유교적 특성과 보수성에 기반을 둔 사회로 직물 노동자의 계급 형성은 아직 맹아적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특히 강화지역은 북한과 접경지역으로 이데올로기 갈등과 피해의식이 타 지역보다 훨씬 높은 지역으로 이는 노동계급 형성에 큰 걸림돌이었다. 그러나 제2차 바티칸 공의회 (1962-65)이후 교회는 세상을 향해 문을 열고 사회에 대한 관심과 예언자적 역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였다. 기존 노동사에 있어 60년대는 단순히 노동운동의 존재자체가 미비하거나 계급의식 수준이 낮은 ‘노동운동의 부재’의 시기로...
[학술논문] 북한 민법의 소유권과 계약상 법인의 지위
...국가적인 중앙집권적 계획적절차로 설정하면서 법인 관련 규범을 모두 이러한 목적으로부터 출발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위와 같은 법인제도의 목적에 따라 북한 민법의 법인인 기관, 기업소, 단체는 사적 자치가 부정되는 인격체인 공법인(公法人)으로서 일정한 조직과 재산기반을 갖춘 타율적인 특수법인의 지위를 갖게 된다. 그리하여 북한의 민법이론은, 자본주의의 법인제도가 각종 형태의 자본의 연합에 기초하는 자본주의적 기업체의 조직과 활동을 보장함으로써 자본가들이 노동계급을 비롯한 광범한 근로대중을 더욱더 가혹하게 억압하고 착취하는데 그목적을 둔다고 비판한다. 그러나 이러한 북한 민법이론의 태도는 개인의 창의를 인정하지 않고 사소유권과 사적 자치를 부정하고자 하는 정치적 말장난으로서, 우리 민법의 법인제도가 독립한 사회적...
[학술논문] 북한문학사와 향가
...저술들이다. 『조선문학통사(상)』은 맑스-레닌주의적 방법과 역사주의에 기초하여 문학사를 서술했음을 밝혔고, 후2자들은 그와 함께 주체미학적 관점을 강조했다. 향가가 ‘인민대중의 집단적 노동요’ 즉 ‘두레노래’에서 나왔다는 관점은 북한의 모든 문학사들에 공통된다. 사회주의적 리얼리즘의 필수요건인 ‘인민성ㆍ당성ㆍ노동계급성’ 가운데 인민성과 노동계급성을 강조할 필요 때문이었을 것이다. 노동계급으로서의 인민대중 속에서 불리던 생활가요들이 상당기간 후에 고안된 향찰 書寫法으로 기록되면서 구체적인 시 형식으로 나타난 장르가 향가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 書寫의 과정은 형식적 整齊를 이루어 나가던 加工의 과정이었다. 그리고 노래 즉 ‘읊던 시가’에서...
[학술논문] 신해방지구 인민의 사회주의 체제 이행
... 조직, 행위의 지침이 근본적으로 달라지는 것이다. 당은 신해방지구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당적 지도를 강화하고 농업협동화와 문화선전사업, 당증교환과 노동규율 강화를 대대적으로 펼쳐나갔다. 수복지구에서 노동당의 정책은 저항에 부딪치기도 했지만, 노력동원과 노동계급화 등 생활의 변화, 그리고 모범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체제가 원하는 인민으로 주민들을 형성해갔다. 농업협동화 정책은 집단주의 원리에 따라 추진되었고, 당은 노동당원과 제대 군인, 민청원, 교원, 인민반장 등을 모범으로 제시하면서 인민의 정형을 창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