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日, 북중러 결속 경계…트럼프 '동맹 경시'에 독자외교 과제"
중국 '항일전쟁 승리 80주년' 기념 열병식을 계기로 북한, 중국, 러시아 정상이 한데 모여 결속을 과시한 데 대해 일본 정부가 경계감을 강화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이 4일 보도했다.
[뉴스] 李대통령 "동결·축소·비핵화 3단계…美공조·北대화로 여건조성"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북핵 정책과 관련해 "1단계는 핵과 미사일에 대한 동결, 2단계는 축소, 3단계는 비핵화"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21일 이 대통령이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오간 질의응답 내용을 요약본 형태로 배포했다.
[뉴스] 日언론 "김정은, 북미회담 염두 방중…유리한 외교 가능 판단"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승절'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 북미 회담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분석을 내놨다.
[뉴스] IAEA "北영변에 우라늄 농축시설 추정 건물 신설…심각 우려"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보고서를 통해 북한 영변에 우라늄 농축시설로 추정되는 건물이 신설됐다고 밝혔다.
20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IAEA는 지난 18일 정리한 보고서에서 지난 1년간 위성사진과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영변에서 작년 12월 새로운 시설 건설이 시작됐고 올해 5월 시설 외부 공사가 종료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뉴스] "중국, 올해 들어 북한 노동자 수천명 새로 받아들여"
중국이 올해 들어 수천명 규모의 북한 노동자를 새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7일 보도했다.
북중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올해 3월까지 북한 노동자 약 3천명이 지린성 훈춘에 들어왔으며 지난달에는 약 500명이 랴오닝성 단둥시에 도착했다.
[학술논문] 일본 신문 헤드라인에 나타난 '한국어' 명칭의 사용 양상 연구
이 연구는 1945년 8월 15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발행된 일본의 요미우리신문과 아사히신문 기사의 헤드라인에서 ‘한국어’ 관련 명칭의 사용 빈도와 공기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과 일본 양국 사전과 한국어 관련 사용 명칭의 출현 여부 등을 고려해 ‘한국어’, ‘조선어’, ‘한글’, ‘한국・조선어’, ‘코리아어’, ‘한어’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총 1,516개의 헤드라인을 수집하여 10년 단위로 그 빈도와 공기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글’...
[학술논문] 전후 일본 신문 미디어에 나타난 재일조선인 표상 고찰 - 1945∼65년까지의 시기에 주목하여 -
...반대자로서 자신들의 존재 가치를 증명해온 재일조선인을, 일본 신문이 대체로 ‘개인’보다 그 개인이 속한 집단적 특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조명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편 일본 신문의 ‘정치성’은 점차 재일조선인을 향한 다양한 잣대로 가시화된다. 보도량과 기사 제목의 선정성, 동일 사건을 바라보는 논점의 차이 등 다양한 요소들을 통해, 일본의 진보와 중도, 보수를 대표하는 주류 신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재일조선인이라는 대상에게 자신들의 ‘정치성’을 투영하기 시작한다. 이른바 재일조선인에 관련된 의제들이 다양한 주체와 복잡하게 뒤얽히는 사안들 속에서 다층적으로 설정되는 시대가 찾아온 것으로, 일본 신문에는 그 매커니즘과 구체적인 양상이 담겨 있다는 점에서...
[학술논문] ‘북미정상회담’에 관한 한일 신문 사설 비교 연구 ‒조선일보, 한겨레,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을 중심으로‒
...연구는 한일 주요 신문의 사설을 통해 양국의 언론이 동일 사안인 북미정상회담을 어떻게 보도했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은 한일 양국의 보수와 진보 신문을 대표하는 <조선일보> <한겨레>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으로 삼았으며, 분석 방법은 빅데이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KH Coder’를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국가별 보도량에서는 한국 신문들이 일본 신문들보다, 이념 성향별 보도량에서는 보수신문들이 진보 신문들보다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하여 더 많은 사설을 게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회담 시기별 보도량에서는 1차 회담이 2차 회담보다 사설의 보도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한일 양국 신문의 보도 양상은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