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앤디김, '北비핵화' 빠진 美안보전략에 "한반도문제 경시 우려"
(워싱턴=연합뉴스) 이유미 특파원 = 앤디 김 미국 연방 상원의원(민주·뉴저지)은 10일(현지시간) 백악관이 최근 공개한 국가안보전략(NSS)에 북한 및 북한 비핵화 언급이 빠진 데 대해 "한반도 문제를 덜 중요하게 취급한 점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워싱턴DC의 연방 의회에서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발표한 전략 문서가 참담(abysmal)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NSS가 "미국이 갖춰야 할 국가안보전략에 부합하지 않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 정부가 매우 우려스럽다"며 "사실상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을 포기하려는 시도"라고 덧붙였다.
[뉴스] [단독]李, 트럼프 만나기전 이시바 회담 추진… ‘한미일 3각 협력’ 재확인
한미 정상회담이 25일(현지 시간)로 최종 조율되는 가운데 방미 기간 이재명 대통령의 필라델피아 현지 조선소 방문이 추진되는 건 한미 조선협력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조속히 추진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이 한미 조선협력의 ‘전진기지’가 될 필리조선소에서 선박 건조 및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 Trump teases tariffs against Mexico, Canada may go higher in the future
President Donald Trump teased that tariffs against neighboring countries Mexico and Canada could go higher in the future in an exclusive interview with Fox News that aired Sunday.
[뉴스] 관세폭탄·방위비 압박… 무소불위 MAGA행보에 동맹 균열 [세계는 지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대외정책이 집권 한 달여 만에 국제질서를 통째로 흔들고 있다. 미국 우선주의로 대표되는 관세정책과 동맹국을 향한 방위비 외교는, 미국이 2차 세계대전 이후 구축한 미국 중심의 동맹 시스템을 스스로 해체하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온다.
[뉴스] 우크라軍 "북한군 포로, 한국 송환 가능"
우크라이나 군 당국은 북한군 포로 2명이 한국행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지난 21일(현지시간)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우크라이나 측이 북한군 포로의 한국 귀순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하면서 실제로 송환까지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리/관광]
문명 혜택 못 받고 평생 근무…
북한의 섬은 어떤 모습일까?
섬 전문가 이재언 ⌜북한의 섬⌟(전 2권) 출간
북한 지역 1,045개 섬 중 128개 유인도 다뤄
섬은 고립되어 있는 지리적 특수성 때문에 민족 문화의 원형이 보존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460여 개의 유인도가 있지만 고령화와 이촌향도 등으로 무인도화되고 육지와 가까운 곳은 연륙이 되면서 섬의 문화 원형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문화 원형이 비교적 잘 보존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북한의 섬이다. 북한에는 1,045개의 섬이 있고, 그중 128개는 유인도다. 이러한 북한의 섬을 조명한 책이 30일 출간됐다. 섬 탐험가 이재언
[지리/관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