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러시아 학생, 북한 원산 송도원 여름캠프 참가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러시아 학생들이 북한 최대 야영장인 '송도원 국제소년단 야영소'에 전날 입소했다고 23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조로(북러) 두 나라 인민들의 관심 속에 조로 소년 친선야영이 시작되였다"며 "이채로운 불꽃놀이가 펼쳐져 송도원의 하늘가를 아름답게 물들이는 가운데 학생소년 취주악대와 소고대의 례식(예식)에 이어 야영생들의 분렬 행진이 있었다"고 전했다.
[뉴스] 북한 '붉은 넥타이부대' 조선소년단 79주년…"강국건설 역군"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이 조선소년단 창립 79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행사를 열어 미래세대의 결집과 충성심 고취에 힘쓰는 모습이다.
[뉴스] 북, 김일성 생일 맞아 소년단 입단식 개최
북한 김일성 주석 113회 생일 기념 조선소년단 전국연합단체대회가 14일 창덕학교에서 열렸다.
노동신문은 15일 "대회에는 만경대혁명학원, 강반석혁명학원 원아들과 각 도소년단대표, 평양시내 학생소년, 조선소년단에 입단하는 학생등이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뉴스] 북 '소년단지도원 대강습' 첫개최…"김정은에 충직 혁명가 양성"(종합)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북한이 전국 소년단 지도원을 모아 처음으로 '대강습' 행사를 열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강조했다.
[뉴스] 北, 조선소년단 78주년에 '후대 준비' 강조…"혁명의 교대자"
북한은 6일 어린이단체인 조선소년단 창립 78주년을 맞아 미래 세대를 다잡기 위해 이들을 "혁명의 교대자"로 충실히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술논문] 백석의 새 발굴 작품 셋과 사회주의 교양
백석은 조선민주청년동맹 중앙위원회 기관지 『소년단』 1956년 8월호 ‘여러 가지 란’에 세 작품을 한꺼번에 실었다. 동시 「소나기」, 줄글 「착한 일」, 줄글 「징검다리 우에서」가 그것이다. 이 글은 그들을 발굴, 소개하기 위해 마련했다. 「소나기」는 의인화한 소나기가 어린이의 등굣길에 벌이는 짓궂은 장난을 빌려 게으름 피우지 말라는 훈육의 주제를 웃음으로 녹여낸 작품이다. 「착한 일」은 조합 소에게까지 마음을 기울이는 소녀의 선행을 그렸다. 이를 빌려 집단주의 노동 교양을 넘어선 곳에 닿아 있는 백석의 문학주의 의식을 엿볼 수 있다. 「징검다리 우에서」는 소년과 할아버지가 징검다리에서 맞닥뜨린 사건을 줄거리로 어른 공경이라는 덕성 훈육을 반전의 짜임새로 겨냥한 작품이다. 이들 세 작품은...
[학술논문] 북한 아동잡지(해방 직후~1960년대)의 서지 사항과 시각 이미지 연구
...『아동문학』 ․ 『소년단』 ․ 『우리동무』가 1940년대 후반 발행되었으며, 1960년 4월 유치원 어린이들을 위한 그림 잡지 『꽃봉오리』가 창간되었다. 이중 『아동문학』은 최장수 아동잡지로 면수도 가장 많고, 가격도 높았다. 발행 부수가 많은 잡지는 『소년단』으로 김일성의 교시와 소년단의 규율에 대한 내용들로 이루어졌으며, 『우리동무』와 『꽃봉오리』는 전체 컬러 이미지로 이루어진 그림 잡지다. 북한의 아동잡지는 창간 초기와 달리 ‘아동문화사 사건’ 이후 당과 정권이 요구하는 교육이념과 정책을 전달하는 데 활용되었다. 15년 이상 장기간 발행된 월간지인 『아동문학』과 『소년단』을 중심으로 표지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잡지의 주체는 붉은 넥타이를 맨 조선소년단이며, 표지의 내용은 소년단의 생활상과...
[학위논문] 북한 사회통제기제 분석과 체제유지 및 변동요인 연구
...경제구조를 시장 위주로 분석하였고; 남북한 분단의 긴장된 현실을 눈으로 현장감 있게 접하고 있는 군 간부들의 설문조사를 반영하여 사회통제기제와 체제변동 요인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논문의 핵심인 북한 주민을 감시 통제하고 있는 사회통제기구인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부; 인민반에 대한 작동 효과를 분석하였고; 사회단체와 근로단체인 소년단; 청년동맹; 직업총동맹; 농업근로자동맹; 여성동맹 등 주민들과 직접관계가 있는 조직생활에 대하여도 분석을 하였다.
북한사회는 당·군·정이 유기적인 연대를 이루면서 사회통제기제를 통하여 全 조직과 주민을 거미줄 망처럼 중첩 감시와 통제를 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정보/문화의 유입과 시장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와 주민들의...
[학술논문] 월남 이전 강소천 문학의 특성 연구- 1945~1950년대를 중심으로
...불안으로 환유되고 있으며 지주 아들로서 북한체제에 적응하기 힘든 그의 마음이 간접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강소천은 「자라는 조선」에서 해방 이후 새로운 세계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하지만 이 또한 북한 체제라는 구체적 대상이 아닌, 이념과 체제를 초월한 이상 세계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다. 북한 체제에서 아동문학의 소재로 쓰기를 장려하는 노동 현장이나 소년단 같은 소재로 쓰인 작품들도 서정성을 잃지 않는다. 그는 용광로의 불꽃도 곱다랗게 표현하며 서정성을 드러내고 혁명위업의 계승자인 소년단원도 ‘파란 가을 하늘’을 바라보며 ‘공화국의 맑은 공기를 흠뻑’ 들이마시는 한가롭고 평화로운 중학생으로 만들어버린다. 소천은 월남 직전까지 북한 체제의 ‘지도’와...
[학술논문] 북한 아동권리보장법에 투영된 북한 민법의 특징과 평가
...집단주의 원칙의 중시와 아동의 권리의 형해화(形骸化), 장식품적인 규정으로 인한 법과 현실의 괴리 심화 등을 들 수 있다. 남북한 민사법제의 통합에 있어서 법인격평등의 원칙, 개인의사 존중 및 양성평등을 비롯한 평등권보장이 기본원리로 다루어져야 하며, 위 기본원리에 반하는 규정들은 통일 이후 모두 폐기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북한 아동권리보장법 중 소년단에의 가입 등 집단주의원칙을 명시하는 규정(제16조), 아동의 양육과 교양에서 국가적 관여를 다루는 규정(제41조), 선거권을 박탈당한 자를 양부모의 자격에서 배제하는 규정(제45조), 사유재산권을 부정하는 전제 아래 소비자료를 전제로 한 상속권에 관한 규정(제46조), 이혼을 막기 위한 교양을 다루는 규정(제54조)과 아동의 지위를 주체사상을 위한 도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