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일문일답] 안규백 "李정부 임기 중 전작권 전환 가능…반드시 실현"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이정현 김철선 기자 =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은 이재명 정부 임기 중 실현 가능하다면서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16일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연합뉴스·연합뉴스TV와 인터뷰에서 "자주국방 정신 없이는 온전히 한반도를 지켜낼 수 없다. 군사력 세계 5위에, 곧 방산 수출 4위까지 꿈꾸는 나라에서 전작권이 없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 [北파병 1년] ④ 러시아 군사지원·전쟁경험 축적에 北위협 커져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1년 전 북한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파병에 따른 북러 군사협력으로 한반도에서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커지고 있다.
러시아가 파병 대가로 북한에 정칠위성과 미사일, 대공방어 등 재래식 전력 현대화에 필요한 군사기술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스] 주한미군, 북 'UFS=침략연습' 비난에 "사실 아냐…방어적 훈련"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주한미군사령부는 북한이 한미 연합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습을 '침략전쟁·핵전쟁 연습'이라고 비난하는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24일 연합뉴스의 관련 질의에 "UFS는 한미 상호방위조약에 근거한 정례적이고 방어적인 훈련"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뉴스] 북, 순항미사일 요격성공 첫 공개…러 지원 '북한판 토르' 추정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북한이 지대공 미사일로 순항미사일을 요격하는데 성공하는 장면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미사일총국이 "개량된 두 종류의 신형반항공미싸일의 전투적 성능검열을 위하여 각이한 목표들에 대한 사격을 진행"했다고 24일 보도했다.
[뉴스] 유엔사 "19일 북한군 30여명 MDL 월선…남측 경고사격에 복귀"
(서울·워싱턴=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송상호 특파원 = 유엔군사령부는 지난 19일 비무장지대(DMZ)에서 건설 및 보수 작업을 하던 북한군 30여명이 군사분계선(MDL)을 월선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