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북한의 선군시대 군사전략에 관한 연구: ‘선군군사전략’의 형성
북한이 개발한 핵과 미사일, 재래식 전력의 양적 증가는 기존의 군사전략인 선제기습, 속전속결, 배합전의 전략을 대량파괴전략, 속전속결전략, 사이버전략으로 변화하게 하였다. 김정일의 이와 같은 군사전략은 김일성 시대의 공격적 개념의 전략에 방어적 개념의 전략을 추가한 것으로 이는 김정일이 미국의 위협에 대응하고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선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북한은 앞으로 한미연합전력에 대응하고 대남 우위의 군사력을 유지하기 위해 비대칭적 전력 분야에 치중한 군사강국 건설에 매진할 것이며, 후계자인 김정은은 자신의 정권안정을 위해 추가적인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 또는 대남 국지도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학술논문] 김정일 최고사령관 시기 군사전략의 변화
...포병, 특수전 전력, 잠수함, 사이버전력 등 비대칭전력을 획기적으로 증강시키는 한편 핵무기의 개발과 미사일 및 화생무기를 작전배치 하였다. 또한 군단급 전차·기계화·포병부대를 사여단급으로 부대구조를 개편하고 3개제대편성을 사실상 1개제대 편성으로 부대배치를 변경하여 집단군의 공격능력을 획기적으로향상시켰다. 이를 토대로 김정일 시기 변화된 북한의 군사전략을 첫째 핵무기에 의한 대량파괴전략과 조기전쟁종결전략, 둘째 일거에 대규모 선제기습 및 속전속결전략, 셋째 대규모 특수전력, 사이버전력 등에 의한 비대칭전략과 배합전략으로 추정하였다. 북한군이 김일성 시기부터 형성된 기습, 속도, 배합의 전략 요체는 유지하고 있으나군사전략의 내용 및 방법은 대폭 변경되었기에 이에 대한 대비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