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과학]
이 책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위성자료를 활용한 북한경제 분석 방법론 연구를 다룬 정부간행물입니다.
[정치/군사]
...국가전략, ‘레짐 이동’이라는 외교정책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고찰했다.
5장에서는 핵과 제재의 상관관계를 짚어보면서 2006년 이후 시기별 대북제재의 유형과 특징들을 제재효과와 더불어 설명했다. 대북제재가 북한의 대외경제 각 부문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김정은 정권의 대응을 대외경제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고찰하며, 향후 김정은 정권의 대외경제정책 방향을 전망했다.
6장에서는 북한의 핵 보유가 북중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전망했다. 북중관계를 설명하는 지정학적 전략가치, 변수와 정책 기조에 북한의 핵 보유가 지니는 의미를 김정은·시진핑 시기 북중관계의 작용과 반작용 관점으로 풀이했다.
...
[학술논문] 김정은 시대의 경제개발구 정책: 특징, 평가 및 전망
북한 김정은 당 제1비서는 외자유치와 수출 확대를 위해 ‘경제개발구법’ 제정 등의 법⋅제도를 정비하면서 외자유치를 전담하는 다양한 기구를 정비하고, 경제특구 개발 중심의 경제발전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북한은 스스로 경제개발구는 ‘북한 대외경제발전을 위한 중심사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경제개발구 정책을 이해하고,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은 북한의 대외개방정책을 이해하는 핵심 연구과제가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 글은 김정은 시대의 대외개방 정책의 상징이 된 경제개발구 정책의 실태를 분석하고, 평가한 뒤, 향후 성공 가능성을 전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경제개발구를 바라보는 북한측의 시각과 의도, 그리고 이전과 다른 특징 등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학술논문] 체제변화론 관점에서 본 북한 대외경제정책의 흐름과 무역에 대한 효과 분석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의 정권교체와 대외경제개방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북한경제의 개혁⋅개방실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주의 체제변화론의 관점에서 북한경제의 개혁⋅개방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고, 정권교체가 북한의 대외무역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북한의 개혁⋅개방은 시장화, 분권화, 대외개방을 중심으로 일부 경제부문에 대하여 부분적, 그리고 단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북한경제의 개혁⋅개방이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의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단계적으로는 매우 초기적인 시장화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실증분석결과 정권교체와 대외무역의 관계에 있어 분석모형마다 상이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김정은 정권에서의 정책적 변화가
[학술논문]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김정은 시대 경제정책 분석
...있는 것을 살필 수 있다. 이는 북한 스스로 김정일 시대에 이미 이룩하였다고 주장하는 사상강국, 정치강국, 군사강국에 이어 김정은 시대에는 경제강국을 실현하여 사회주의 강성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국가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김정은은 꾸준히 “경제강국 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은 시대 북한은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강조하는 실용주의 경제정책을 추진하면서 경제개발구로 대표되는 거점 중심의 경제개발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개별 경제주체들의 자율성 제고 및 인센티브 확대 조치 등을 핵심으로 하는 우리식 경제관리방법이 북한의 대내경제정책을 대표한다면, 2013년 이후 신설된 23개의 경제개발구는 북한의 대외경제정책의 방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학술논문] 주요 담화·연설을 통해 본 김정은 10년의 대외경제정책 분석과 전망
...대응을 위한 국경 봉쇄로 관광마저 중단되면서 대외경제정책 추진의 동력이 약화되었다. 북한은 촘촘하고 정교하게 북한 경제를 압박하고 있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국면을 고려하여 ‘과학적인 전략을 세우고 대외경제사업을 목적지향성있게 발전시켜 나갈 것’을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2021~2025년) 대외경제정책 추진의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제재 국면과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어려운 대외여건에도 불구하고 기존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2016~2020년)에서 강조한 대외무역의 신용준수 및 다변화, 합영·합작 사업을 통한 첨단기술 습득, 경제개발구 개발에 유리한 투자환경 구축, 관광사업 활성화 등은 여전히 향후 김정은 시대 대외경제정책 추진의 주요 목표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