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현대적 극장국가 북한의 기원
국가 의례와 전일적 전파 체계를 통해 인민들에게 국가 지향을 투사하여, 종국에 국가의 목표를 현실화하는 ‘현대적 극장국가’이다. 본 연구는 북한을 현대적 극장국가로 보고 전통과 상징, 무대, 배우, 서사, 연출 등 주요 구성요소의 형성을 통해 극장국가 북한의 탄생과정을 추적하였다. 북한은 195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에 이르는 기간 동안 근대적 국가 권력을 통해 새로운 혁명전통과 상징을 만들어내고, 김일성을 중심으로 동심원적 권력 질서를 드러내는 무대를 구축했으며, 수령과 인민이 각각 아버지와 자녀의 배역을 맡아 국가 질서를 가족 서사로 치환하여 전개하였다. 이를 뒷받침하는 국가조직 및 전파체계를 구축하면서 1970년대 초 북한은 현대적 극장국가로서 부상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학술논문] 냉전과 월남지식인, 냉전문화기획자 오영진 - 한국전쟁 전후 오영진의 문화 활동
...과정은 세계냉전과의 접속을 통해 촉진/ 제약된다. 오영진은 가장앞서 세계자유문화회의, 유네스코 등 전후 문화냉전 전을 수행하고 있던 세계적 냉전문화기구들과의 협력채널을 개척하여 연대를 모색했다. 이 채널을 통해서 최신의 서구 냉전문화를 수용하여 특유의 냉전문화론을 정립하는 한편 이를 자신이 관장한 미디어를 거점으로효과적인 인정투쟁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문화 권력을 확보하기에 이른다. 또한 미공보원, 미극작가협회, 아시아재단 등 다양한 경로로 미국과 접속해 물적, 인적, 사상적 후원을 받게 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문화냉전 전이 가능했다. 이로 볼 때 오영진은 한국의 냉전문화연구의 유효적절한 텍스트라 할 수 있다. 오영진의 냉전문화기획이 가장 돋보인 것은 전향공간에서 그가 기획․총괄한 한국문화연구소 주최의 종합예술제...
[학술논문] 월북 이후 최승희의 민족 표상과 젠더 수행
...내세웠던 원시적 섹슈얼리티는 소거되었으며, 최승희는 안성희와 함께 ‘조선의 어머니와 딸’을 연기하였다. 이를 통해 이들은 1950-60년대에 ‘인민배우’의 주체 위치를 획득할 수 있었다. 동시에 최승희는 자신의 무용극에서 강한 남성성이라는 젠더 수행을 보여주었다. 이는 1950-60년대 북한에서 ‘이상적 남자다움’이 사회주의 문화권력에 의해 지배적 기표로서 유포되는 사이, 여성이 남성성을 수행함으로써 애국주의를 기반으로 한 인민의 감정을 남성과 동질적으로 체화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했다. 남성과 여성을 모두 수렴하는 인민은 봉건 질서 혹은 미국/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고 투쟁하는 것을 통해, 북한이라는 새로운 네이션의 구성원이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학술논문] 북한이탈여성의 가족 이산과 재구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기술하였다. 연구자들은Colaizzi(1978)가 제시한 기술적 현상학적 연구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기술했다. 자료 분석 결과 28개의 하위 구성 사례가 출현했고 이를 11개의 구성 의미로 결집했다. 4개의 영역에서 부부는 가정 경제 주권의 압력, 헌신적인 여성상의 압력, 감춰진 비밀의 신부로 나타났다. 확대가족에서는 곳간에 숨어든 쥐, 선녀의 날개 감추기, 북한 공격의 투사체로 나타났다. 친자녀에서는 형제들 속에 미운 오리 새끼, 계부의 짐 또는혹, 북한에 있는 친구에 대한 애정으로 나타났다. 계자녀에서는 빨갱이 엄마, 무능하고부끄러운 엄마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참여자들에게 강요된 가부장적문화와 권력이 우리 사회에 잔존하고 있는 반공주의와 북한이탈여성들에 대한 지속적타자화에 대한 논의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