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북한이탈주민 축구동호회의 아비투스를 통한 문화재생산
본 연구의 목적은 Bourdieu의 관점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축구동호인들의 아비투스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그들이 어떠한 문화를 재생산해나가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유목적 표집법을 이용하여 D광역시 Y축구동호회 회원 6명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심층면담과 관련 자료 수집 등을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텍스트분석을 통해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방법을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북한이탈주민 축구동호인들은 북한에서의 생존방식과 탈북과정에서의 생존투쟁으로 인해 생존을 위한 경계적 태도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아비투스로 인해 축구동호인들은 외부로 자신들의 노출을 꺼려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북한출신배경으로 인한
[학술논문] 북한 영화에 대한 젠더 접근법 모색
...북한 영화가 구현해야 하는 ‘주체형의 인간’은 국가조직인 당의 정책을 충실히 수행하는 이를 일컫는다. 젠더 문제는 ‘국가’ 차원에서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는 북한 영화의 정치적 특성에도 부합한다. 북한 영화의 내용과 형식을 규제하는 것은 해당 시기의 통치 담론들을 젠더의 국가적 범주에 대입시켜볼 때 정치적 특성이 강한 북한 영화의 젠더 관계를 더 명료하게 살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국가적 차원의 젠더 기획을 분석하기 위한 다섯 가지범주(생물학적 국민재생산, 문화재생산, 시민권, 군대, 노동)를 김정일 시기 북한의 통치 담론과 연관시켜 소개하였다. 이들 범주는 각각 북한 영화의 젠더 연구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장르의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위논문] 김정일 시기 북한영화의 젠더 담론 연구
...국가적 차원에서 기획되는 젠더의 다섯 가지 범주인 ‘생물학적 국민재생산, 문화재생산, 시민권, 군대와 전쟁, 노동’에 대입할 수 있다. 북한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형상을 이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생물학적 국민재생산 범주에서는 ‘선군시대 모성영웅’을 제시한다.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출산장려정책이 진행되는 현실과 달리 영화에서는 자녀의 사상적 교양자 역할을 강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자녀를 국가에 충성하는 군인 및 군인의 아내로 양육하거나 입양하는 ‘모성’을 칭송하는 것이다.
문화재생산 범주에서는 ‘조선민족제일주의’를 내세우며 수령을 중심으로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