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북한주민의 정치적 분리와 불안
...정치사회화 연구는 북한체제 변화를 역동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북한주민의 자발성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마취(March)와 올센(Olsen)의 신제도주의적 관점으로 북한주민의 체제와 정치적 결합과 분리를 고찰하였다. 경제난으로 배급이 어려운 가운데에도 체제유지에 기여하는 북한주민에게서 과잉사회화를 볼 수 있다. 북한의 특수한 사회통제, 사회주의배급경제, 정치사회화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요인으로 북한주민의 체제와 정치적 결합이 발생하였고 집단주의 소속감, 안전, 생존을 보장받았으며 체제유지에 자발적으로 기여하였다. 그러나 북한주민이 체제와 정치적 분리시 분리불안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과잉사회화 된 주민의 심리적요인이 북한체제유지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학위논문] 북한의 집단주의 특성요인과 심리적분석에 관한 연구
...북한 집단주의는 자발적 성격과 강제적 성격갖는 절대적 집단주의를 형성하였다. 북한 절대적 집단주의 정치사회화 결과 주민들은 심리적 요인(분리불안) 내면화 요인(체제 공포·체제 호감·지도자 신뢰·체제 충성) 인지적 요인(당규범 인지)을 형성하였으며 요인 간의 상관 관계를 통하여 집단주의는 체제유지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밝혔다.
북한 집단주의는 주민들에게 삶의 방편을 제공해주는 생활양식이었으나 김일성 사망과 사회주의 배급 경제가 약화로 주민의 체제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심리적 요인(분리불안)과 내면화 요인(체제 공포·체제 호감·지도자 신뢰·체제 충성)의 약화로 나타나는 데 반면 정치사회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