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신년기획] 2025년 미 의회 지도부 재편…한반도 전략 변화 주목
3일 개원한 제119대 의회에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공화당의 상·하원 장악입니다.
공화당은 상원에서 총 100석 중 53석을 확보하며 다수당 지위를 탈환했고, 하원에서는 435석 중 219석을 차지해 다수당 지위를 유지했습니다.
[뉴스] [신년기획] 트럼프 2기, 한국에 중국 견제∙방위비 증액 압박 고조 전망
전 세계에서 중국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운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하면 한국에 중국 견제를 위한 더 많은 역할을 주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위비 분담금 증액과 관세 인상, 대중 수출 규제 압박이 거세질 뿐 아니라 중국 억제를 위한 주한미군의 전략적 유연성 요구도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준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신년기획] 3. 미 의회, 한반도 정책 ‘구체화’ 입법 주목
미국 의회는 올해도 행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초당적 지지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가 강조해 온 한국에 대한 확장억지, 미한일 3국 공조 강화, 미사일 방어 태세를 구체화하는 입법이 이뤄질지 주목됩니다. 2024년을 시작하면서 한반도 상황을 분야별로 살펴보는 VOA 기획보도, 오늘은 세 번째 순서로 미 의회의 한반도 정책과 구체적 입법 방향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신년기획] 북한의 장마당 무력화 조치 (3) “양곡판매소가 책임진다”
앵커: 지난해 말 북한 당국은 공무원과 근로자들의 월급(생활비)을 인상하면서 일련의 장마당 무력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 당국이 새해 들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그 마지막 순서로 양곡판매소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문성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신년기획] 북한의 장마당 무력화 조치 (2) 백화점을 이용하라
지난해 말 북한 당국은 공무원과 근로자들의 월급(생활비)을 인상하면서 일련의 장마당 무력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북한 당국이 새해 들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 오늘은 그 두번째 순서로 주민들에게 백화점 이용을 강요한다는 소식입니다. 문성휘 기자가 보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