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러 "푸틴·김정은 中열병식 함께 참석…양자 대화 계속"(종합)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일(현지시간) 중국 전승절 80주년 행사에 함께 참석하며 대화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크렘린궁이 2일 밝혔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정책 보좌관은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3일 중국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 열리는 전승절 80주년 열병식과 연회에 함께 참석한다고 밝혔다.
[뉴스] 日언론 "김정은, 북미회담 염두 방중…유리한 외교 가능 판단"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전승절'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는 것과 관련해 북미 회담을 염두에 둔 행보라는 분석을 내놨다.
[뉴스] 北, 평양 골프 관광 홍보… "유리한 자연지리적 조건"
외화벌이를 위해 관광 산업을 확대하려는 북한이 골프 관광을 홍보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6일 "조선에서도 관광업이 발전하여감에 따라 다양한 관광유형들이 등장하고 있다"며 평양에서의 골프관광이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스] 국정원 "김여정 담화 '유리한 전략적 환경 조성' 자신감서 나와"
국가정보원은 30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최근 잇따른 대남·대미 담화가 북한에 유리한 전략적 환경이 조성됐다는 자신감을 토대로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가 개최한 비공개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을 보고했다고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이성권 의원이 전했다.
[뉴스] 美 정보당국 "북한, 수십년 사이 전략적으로 가장 유리한 위치"
핵무기 고도화를 추구하며 러시아와 밀착 중인 북한이 최근 수십년 사이 '전략적으로 가장 유리한 위치'에 올라섰다는 미국 정보당국의 평가가 나와 주목된다.
[경제/과학]
...지역경제 시장화를 촉발했다. (26)
순천은 한국전쟁 이전까지는 농촌에 불과했지만 전쟁 이후 국가적 측면에서 중공업 우선발전 경제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적합한 도시로 주목받아, 국가경제 차원에서 중요한 도시로 개발됐다. 순천은 지하자원이 풍부하면서도 평양과 인접한 내륙에 자리해 중화학공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평양경제를 뒷받침하는 데 유리했기 때문이다. (31)
순천은 평양의 배후 도시로서 ‘평양 차별화’ 국가정책을 실질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김일성은 “평양시민들의 생활을 높이는 것은 수도의 면모를 갖추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며 평양에 대한 우선 공급 및 특별 관리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33)
[정치/군사]
러시아 우크라이나전쟁 /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예멘 후티반군과 미군의 보복공격등에서 알수있듯 첨단 미사일 전략은 전쟁의 승패를 좌우할만큼 핵심 자산입니다. 미사일로 치명적이고 다양한 공격을 할 수 있으며 그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어시스템을 갖추면 피해를 최소화하고 반격의 기회를 잡아 전쟁을 유리한 상황으로 만들수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리적 특성상 우리나라 주변에는 군사강대국이 있습니다. 군사 강대국은 다양한목적의 첨단 미사일을 이미 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의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이에 필적할 강력한 미사일 개발과 동시에 유사시 미사일 공격을 방어할수 있는 방어력이 꼭 필요합니다. "한국의 사드"는 그동안 주한미군의 사드배치 이슈와 관련한...
[정치/군사]
이 책을 통해 필자는 “단호한 자제(resolute restraint)”라는 대전략을 제안한다. “단호(resolute)”와 “자제(restraint)”라는 두 단어 모두 강조하면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 유지, 자유주의 규범과 가치를 지닌 국제기구와 제도의 유지, 미국에게 유리한 인태지역 힘의 균형 유지, 동맹국의 방어 보장, 개방된 해상 및 항공로 보존 등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단호한 결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동시에 자제라는 덕목은 단호한 결의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여기서 자제란 현존하는 동맹을 보호하면서도 과도하게 동맹의 범위가 확장되는 상황을 경계하고 북한이나 이란과의 핵 협상에 임할 때는 강경하지만...
[정치/군사]
...「담대한 구상」과의 적극적 연계 등 4가지이다. 아울러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 핵협의그룹(NCG)은 미북 협상의 의제에서 배제해야만 한다. 북한의 기만에 대비하고 우리의 안보 근간을 훼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미북 간 협상에 대한 과민 반응이나 과잉 대응을 할 필요는 없다. 도전적 상황을 잘 관리하면 우리에게 전략적으로 유리한 상황이 조성될 수 있다. 만에 하나 미북 간 협상이 타협과 이행 단계로 진행되면 우리가 미북 협상에 전략적으로 관여해야 한다. 우리의 안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약속을 우리가 방관하거나 미국과의 사전 조율에만 의지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앞서 4가지 원칙에 따라 미북 간 협상을 북한 비핵화 협상으로 성격이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통일/남북관계]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보가 북한에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과 SNS 시대에 부응해 영상을 활용하는 정보 자유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대북방송의 역할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KBS 한민족방송은 전문성과 재정적 안정성 및 송출 능력 등 모든 면에서 다른 대북방송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북한 주민에 대한 영향력도 크다. 이 같은 점에서 KBS 한민족방송의 대북방송의 성격을 보다 강화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공영방송과 달리 영세한 민간 대북방송의 재정 및 전문성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북한 주민이 당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북한 주민의 인도적 문제해결을...
[학술논문] 한반도 평화통일 기반구축을 위한 군비통제 추진방향
...동시추진’ 원칙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즉, 군비통제의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는 군사적 신뢰구축과 합리적 충분성에 입각한 제한된 군축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국무총리실 직속으로 군비통제 전담기구를 설치하여 국가정책·전략 차원에서 군비통제 문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한 남북 고위급회담이 성사되면 ‘남북 군비통제 공동추진위원회(가칭)’ 을 구성 운영할 필요가 있다. 넷째, 평화통일을 위한 군비통제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 형성과 유리한 국제적 환경조성을 위하여 보다 능동적인 외교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특히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핵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한미동맹과 한중협력관계의 균형을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를 더욱 고민해야 할 것이다.
[학술논문] 남북한 통일 이후의 과거청산
...제2항에 따라 더 이상 처벌할 수 없게 된다. 반대로 불법의 연속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피고인에게 가장 유리한 법이 어느 것인가에 따라 그 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다음으로 공소시효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현재 북한 형법도 공소시효에 관한 규정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 조항에 따라 통일시점에 이미 공소시효가 완성된 사건에 대해서는 더 이상 형사책임을 묻지 않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가 해결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해 질 것이기 때문이다. 통일시점까지 공소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사건에 대해서는 일거에 한국 형사소송법상의 공소시효 규정을 적용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피고인의 입장에서 갑자기 유리해 질 수도 있고 불리해 질 수도 있다. 불리해지는 경우 소급처벌 문제가 생기는데 절차법 관련사항이므로...
[학술논문] 미·소 군정기 중국공산당 언론의 남한인식 - 1946~1948년 人民日報 기사를 중심으로 -
...통일, 독립을 목표로 했다기보다 자기세력을 강화시키는데 유리한 명분 축적에급급하였다. 이에 대해 인민일보는 미국의 동아시아전략이 그동안 蔣介石을 주축으로 對蘇防共基地를 구축하려던 것을 포기하고 남한 및 일본으로 전환했다고 보았다. 그 후 인민일보는 미군정의 좌익탄압에 대한 비판기사를 쏟아 내며, 북한의 소비에트화와 남한의 좌익운동을 고취시키는 방향으로 보도하였다. 한국독립과 관련하여 미소공위가 무산되자 미국은 한국문제를 곧바로 유엔에 상정하였다. 이에 맞서 소련은 미·소 양군의 동시철수와 남북한 총선거 실시를 제안하였다. 미국은 자신들이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유엔에서 한국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유리한 방법이었으므로 총선거를 통한 남한 단독정부 수립으로 나아갔다...
[학술논문] Something to Consider: For Transitional Justice in Unified Korea
No one knows when unification between the two Koreas will occur. But this paper argues that when it happens, undertaking a fair and transparent process of transitional justice will be the key element that will help achieve successful peace-building and reconciliation in unified Korea. Given the complexity of the legal, social, political, and economic issues involved, this paper maintains that the future
[학술논문] 통일 시대 문학교육의 한 방법, 간문화적 역량을 중심으로-황석영의『바리데기』 를 중심으로-
본고에서는 황석영의 소설 『바리데기』를 대상으로 통일 시대의 문학교육을 위한 제재 가능성을 탐색하여 보았다. 이를 위하여 통일 시대에 필요한 역량인 간문화적 역량을 중심에 두고 이에 기초한 통일 시대 문학 제재의 선정 기준을 마련하였다. 먼저 간문화적 역량의 개념을 살피고, 이를 지식, 기능, 태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여기에서의 지식, 기능, 태도는 문학 자체에 ‘대한’ 내용이라기보다 문학을 ‘통한’ 교육 내용에 초점이 있다. 이러한 간문화적 역량에 기초한 통일 시대 문학 제재의 선정 기준 역시 지식, 기능, 태도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이 외에도 기타 고려해야 할 요소로서 남한과 북한 교과서 수록 여부와 작가, 장르를 추가하였다. 제재 선정 기능의 주요 내용으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