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탈북 중・고령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고독감의 매개효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통해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탈북 중・고령자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수준은 2.84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신체적 건강, 사회적지지, 고독감이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독감이 이들 독립변수들과 탈북 중・고령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한다는 구조방정식 모델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기 심리적 지원을 통한 외상치료, 다양한 사회적 지지의 제공,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및 처방, 사회체육 활동과 지역사회의식 및 참여 제고 등을 통해 탈북 중・고령자들이 고독감을 낮추어 주고, 이를 통해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낮추어주어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논의하였다.
[학술논문] 북한이탈청소년의 체육활동 참여와 자아존중감의 관계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체육활동 참여 및 인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정도의 차이를비교분석하고, 체육활동 참여와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를 확인한 후 체육활동 참여와 인적 특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체육활동의 효용성을 짚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경기도와 서울에소재해 있는 H 중・고등학교와 Y 학교에 재학 중인 북한이탈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152부였다. 그 결과, 체육활동 참여와 인적 특성에 따라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전반적 자아가치, 신체적 능력, 인지적 능력, 사회적 수용, 외모, 행동품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체육활동 참여와 자아존중감간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체육활동 참여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자아존중감(전반적 자아가치,...
[학술논문] 북한의 장애인체육 현황에 대한 탐색적 연구
...시기보다는 체육의 대중화를 강조하던 김정일 체제에서 조금씩 장애인 체육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김정은 시기에 들어서는 ‘체육강국건설’이라는 기조 아래 인권탄압국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한 선전도구로 장애인 체육을 이용하고 있었다. 셋째, 북한이탈주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북한장애인들의 체육참여실태는 매우 절망적인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은 영예군인들에게나 제한적으로 허용되는 문화재일 뿐, 극심한 경제난을 겪고 있는 북한사회에서 대다수 장애인의 체육참여 기회는 제한되어 있었다. 넷째, 북한에서 열리는 학생체육대회들이 비장애 학생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다 보니 장애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체육교사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게 되어 학교 체육현장에서 소외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