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

  • HOME
  • 논문
  • 학술

네트워크 연구 방법론을 적용한 가톨릭교회의 대북지원 구조

Network Analysis on the Catholic Church’s Aid Structure for North Korea.

상세내역
저자 황소희
소속 및 직함 연세대학교대학원
발행기관 통일연구원
학술지 통일연구
권호사항 28(1)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181-220
발행 시기 2024년
키워드 #교황청   #가톨릭교회   #비정부기구정치학   #남북관계   #대북교류   #천주교   #종교정치학   #바티칸   #황소희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본 논문은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지니고 있는 종교 단체 가톨릭 교회의 대북지원 구조를 분석한다. 다원주의체제의 비정부기구와 권위주의체제의 관변단체 간 교류⋅협력의 양태를 파악하는 것과 같다. 1980년대 이후로 교황청과 북한의 비공식적인 접촉이 증가하고, 북한 지역에 관여하기 위한 가톨릭 교회의 접근이 여러 경로로 이루어졌다. 북한과 같은 권위주의 체제는 종교단체와 같은 규범 행위자와의 관계개선 내지 교류협력을 통해 자국의 이해를 도모하면서도, 이 외부 행위자의 영향력이 해당 지역에 침투하지 않게 해야 하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이런 문제의식에 의거해 본 논문은 북한과 교황청, 가톨릭 교회의 비공식적 관계의 기원과 한계 그리고 이들의 정치적 의미를 선행연구를 토대로 검토한다. 두 번째로 교황청과 가톨릭 교회의 대북지원의 구조와 이에 대응하는 북한 측의 양태를 확인한다. 세 번째로 교황청과 가톨릭 교회 및 북한의 조직 및 인력이 어떤 관계성을 지니고 있는지 네트워크 분석으로 시각화된 구조를 확인한다. 네 번째로 연구 결과의 함의와 한계를 논하며 연구를 마친다. 본 논문은 교황청과 가톨릭 교회가 국제수준과 국내수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제3국을 우회하거나 비공식적인 소통 채널을 통해 북한에 접근해 온 노력을 확인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교황청과 가톨릭 교회와의 관계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을 비롯해 북한이 주도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파악하며, 근 40여 년간 진행된 교회의 대북 접근이 의미있는 효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를 고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