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

  • HOME
  • 논문
  • 학술

북한의 선전화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의 시각정치 언어 연구

A study on the visual and political language of North Korea's poster“Did the comrade ride the Chollima?”

상세내역
저자 박상희
소속 및 직함 인하대학교
발행기관 인문학연구원
학술지 통일인문학
권호사항 97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259-294
발행 시기 2024년
키워드 #천리마   #만리마   #선전화   #알튀세르   #인민동원   #정치선전   #시각정치   #박상희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본 연구는 북한의 선전화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 보수주의 소극성을 불사르라!>(1958년)라는 구체적인 도상에 주목하여 북한에서의 인민의 호명과 동원으로서의 주체에 관해 분석한다. 첫째;이 선전화는 북한이 김일성 시대부터 현재 김정은 체제까지 이어지는 ‘천리마’에서 ‘만리마’까지의 속도전에 담긴 북한의 경제 전략과 시각정치적 언어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선전화에 등장하는 노동자의 손가락과 정면 응시의 시각언어와 “동무(You)”를 부르며 질문하는 말언어는 북한이 인민을 직접 호명하는 시각정치적 언어이다. 알튀세르의 호명이론에 의하면;국가는 인민을 주체로 직접 호명하고;그것이 인민을 동원하는 메커니즘으로 작동되는 것이다. 셋째;이 선전화는 수많은 선전화에서 매우 다양하게 차용되며 여러 버전들로 변주되었는데;이 천리마 도상의 중첩된 이미지와 메시지의 이중구조를 통해 그 의미를 강화하려는 시도를 확인할 수 있다.
목차
1. ?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
2. · 천리마 만리마 전개 과정
3. < ?> 선전화 동무는 천리마를 탔는가 도상 해석
3.1. “ ” 동무 라는 주체의 호명
3.2. 노동자의 정면 응시
3.3. 보수주의 소극성
3.4. 사선 구도
4. 천리마 선전화의 변형과 활용 사례
4.1. , , 동무 손가락 정면응시의 반복적인 재현
4.2. 중첩된 시선과 메시지로 의미 강화
5. 인민의 호명과 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