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학술

  • HOME
  • 논문
  • 학술

100년의 역사(1921~2021)로 보는 한-쿠바 관계 회복의 이유

Reasons for the restoration of Korea-Cuba relations based on the 100 years of history (1921-2021)

상세내역
저자 Ruvislei González Saez, 전주람
소속 및 직함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발행기관 중남미연구소
학술지 중남미연구
권호사항 41(3)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1-26
발행 시기 2022년
키워드 #대한민국   #쿠바   #북한   #외교관계   #국제관계   #Ruvislei González Saez   #전주람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한국에서 일부 연구가 진행되기는 했지만, 한-쿠바 관계의 역사에 관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한국과 쿠바의 관계는 1921년 한인들의 쿠바 이주로부 터 시작해 100년 이상의 역사를 형성하고 있다. 이 오랜 관계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았는데, 그 중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것들도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국과 쿠바가 역사적 관계뿐 아니라 공식적 관계도 형성했으며, 두 국가의 관계가 1960년 쿠바가 북한과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하나의 한국’을 지지하기로 결정했을 때에도 심각한 갈등 상황에 놓인 적이 없음을 소개한다. 그리고 역사를 바탕으로 오늘날 두 국가 간 관계가 처한 상황을 해석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판단을 하기 위해 기억해야 할 몇 가 지 사항을 제시한다. 현재 한국과 쿠바 간에는 외교관계가 부재한 상태이다. 하지만, 두 국가가 서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관계를 회복해야 할 이유가 분명히 존재한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