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교육지원

  • HOME
  • 재단사업
  • 교육지원

[2017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 지역민과 함께하는 탈북청소년 창업교육 지원 사업

상세내역
단체(기관)명 드림
교육기간 20170918~20180531
키워드 #드림학교   # 탈북청소년   # 창업   # 공예
파일
상세내역
교육내용
사업추진 목적 및 필요성
- 북한이탈청소년들은 남한 사회 진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어 사회 구성원으로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대학 진학을 통해 한국의 평범한 사회인으로 살아가기에도 어려운 상황이며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사회적 약자라는 시각으로 바라보는 한국의 사회적 편견으로 안정적이 고 전문적인 취업이 힘든 상황이다.
- 많은 역량과 재능을 가졌지만 아이들의 육아 및 가사일로 인해 경제활동을 하고 싶어도 하기 힘든 많은 경력단절여성들이 지역 내 존재하며 이런 경력단절여성들 중 대다수는 지역문화센터를 통해 다양 한 공예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과정 이수 후, 경제활동으로는 이어지기 어려운 현실 이다.
- 공예과정과 3D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프린터로 직접 제작 출력이 가능하도록 교육을 진행함으로 High Tech의 기술력을 확보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는 창업 및 취업 역량을 기른다.- 경력단절여성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북한이탈청년들이 힘을 모아 창업을 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이 되도록 하여 북한이탈청년들에게 새로운 사회진출의 기회를 갖게 한다.

사업 기획의도 및 기대효과
- 이 사업의 궁극적인 방향은 북한이탈청년들과 경력단절여성 등 다양한 기술력과 인력을 바탕으로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을 설립하고 그 수익은 북한이탈청소년들에게 다시 분배하는 공익적 실현을 추구한다.
- 이번 사업은 최첨단 IT 분야의 3D 프린터를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경제 가치를 실현해 보고자 하는 목적을 둔다. 그리고 지역의 공예 강사(경력단절여성/주부)들과 연계하여 재능기부 참여를 유도한다.
지역의 인프라와 인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확대하고 사회적응력을 높힌다. 이로 인해 취업 및 진로, 창업에 대한 기회를 넓힌다.
관련 페이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