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교육지원

  • HOME
  • 재단사업
  • 교육지원

[2021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 통일 청춘 U-Balance

상세내역
단체(기관)명 비욘드더바운더리
교육기간 20210901~20220228
키워드 #통일 필요성   #연합캠프   #유튜브   #비욘드더바운더리
파일
상세내역
교육내용
◎ 적절성
MZ 세대의 통일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적어지는 상황에서 코로나 시국은 통일에 관한 무관심을 더욱 심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남북한 청년들이 주기적인 만남을 가지며 북한 및 통일 이슈에 관해 생각을 공유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본 단체가 수행한 사업은 적절하다고 판단 됩니다.

본래 6개월간 총 12회의 토론 모임을 계획 하였으나 참여 인원들의 요구에 의해 총 14회 진행하였고, ‘통일 청춘 연합캠프’ 역시 50명이 넘는 남북 출신 청년들이 참가를 희망하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인원 제한으로 40명 밖에 참가신청을 받지 못한 점을 미루어 남북한 청년들은 그 동안 통일 및 남북한 이슈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싶었으나 기회가 마땅치 않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 단체에서 진행한 통일청춘 연합캠프에는 총 8개 대학 및 청년 동아리 소속 남북한 청년들이 참석하였습니다. 본래 목표로 삼았던 대상 (탈북대학생 동아리 및 통일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동아리 임원진) 들은 기대 이상으로 행사에 참여하여 각 동아리 별로 직접 사업제안서를 작성하여 향후 있을 여러 공모 사업에 사업제안을 하여 통일 인식제고를 위한 활동을 직접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이 캠프를 통해 일회성인 만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현재도 동아리별로 지속적인 교류를 하며 연합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캠프 참석자 중 2명은 캠프 이후 U-Balance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의사를 비추어 현재 U-Balance 멤버로서 활동 중에 있습니다.


◎ 효율성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기존 계획했던 통일청춘 연합캠프 참가자 수에 비해 적은 인원을 두어야 했고 이로 인해 숙박비가 많이 남았습니다. 이에 남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예산 변경 신청을 하여 캠프 참가자들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고 U-Balance 멤버들이 모임을 가지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식비예산을 늘렸고 캠프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임차비 예산을 늘렸습니다.
사무국 인력으로는 모든 사업을 진행하기엔 인력이 부족했음에도 U-Balance 동아리 멤버들과 모든 사업을 함께 진행하여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영상 제작 관련하여 U-Balance 멤버들이 보다 주도적으로 사업을 진행보도록 하기 위해 사무국 차원에서 개입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생들의 경험 미숙으로 인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였고, 영상 제작을 하고 업로드하는데 지연되었습니다.

◎ 효과성
기존 사업 계획에서 목표한 10개의 영상 컨텐츠 제작 그리고 총 12회 토론모임 모두 목표치를 달성하였습니다.북한 이슈와 통일 문제를 막연하게만 생각하였던 U-Balance 멤버들은 정기적인 토론 모임과 ‘통일청춘 연합캠프’에서 진행한 통일 관련 강의를 통해 보다 깊은 문제 의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전환기정의워킹그룹 이영환 대표가 진행한 ‘통일의 필요성’ 강의는 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해 추상적으로만 가진 참가자들에게 왜 통일이 필요하고 우린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NK투자개발 박인호 연구원 ‘통일 운동’ 과 ‘북한인권 운동’의 역사 강의는 침체되어있는 통일 문제에 대한 젊은 세대의 무관심을 일깨우고, 통일과 북한인권을 이룩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헌신하고 있음을 참가자들이 알 수 있었던 시간이였습니다.
공존플랜 윤상석 대표의 사업제안서 작성요령 강의는 청년동아리들이 향후 활동하는데 있어 직접 공모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제안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캠프 기간 각 동아리별로 자신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사업제안서에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서 통일을 위한 활동을 하는데 적극성을 가질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진행하였던 프로그램들은 통일에 대해 생각만 가지고 있었던 청년들에게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고 단순히 생각에 머무는 것이 아닌 직접 활동을 하고자 하는 자극제가 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 운영/행정
사업기간 계획하였던 모든 프로그램들은 기간내에 완료하였습니다. 그러나 통일과나눔재단 사업을 처음 진행하며 전산화된 지출결의서, 보조금관리시스템등 같이 익숙치 않은 행정 시스템으로 인해 업무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담당 매니저의 친절한 안내와 원활히 소통을 하며 어려움을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 사업 총평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가 강화된 상황 속에서 다수의 사람이 모이는 활동에 제한이 많았으나 이를 극복하고 총 14번의 동아리 모임과 2박 3일 연합캠프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캠프에 참가하고 싶어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인원 제한을 두어야 했음이 아쉬웠지만, 이를 비추어 봤을 때 외부활동이 제한되고 남북한 출신 청년들은 여러 사람이 함께 활동하고자 하는 열망이 클 뿐만 아니라 통일 문제에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닌 기회가 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합캠프를 통해 조성된 네트워크를 발판삼아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 및 경기권 대학 중심으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있으나 향후 전국단위 대학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U-Balance 홍보 및 코로나 시국에 대면접촉을 최소화 하며 청년들이 활동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유튜브 제작을 기획하여 실행 하였으나, 영상 촬영과 편집에 익숙치 않은 청년들이 제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한계점을 보였습니다.
 
관련 페이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