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교육지원

  • HOME
  • 재단사업
  • 교육지원

[2021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 북한이탈주민 MZ세대를 위한 종합 웹진 “NoKo Insight"

상세내역
단체(기관)명 통일의 징검다리 우리온
교육기간 20210901~20220928
키워드 #기사   # 웹매거진   #탈북민 MZ세대
파일
상세내역
교육내용
◎ 적절성
웹매거진이라는 방식을 통해 북한이탈주민 MZ세대가 경험하는 위기와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명료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MZ세대가 필요로 하는 각종 지원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정리할 수 있었고, 구독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해당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정보들의 세부내용이 변경될 경우 그 내용을 즉시 수정하여 구독자들에게 쉽게 최신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었다. 이에 더해 북한이탈주민 청년 리더들의 화보를 시각적으로 더욱 강렬하게 보여주어 구독자들이 리더들의 인터뷰 내용도 더욱 집중해서 볼 수 있도록 유도했다.
  웹진 ‘NoKo Insight'가 최초 목표한 사업대상은 북한이탈주민 MZ세대였다. 그리고 실제 사업 진행 과정에도 북한이탈주민 MZ세대를 대표하는 청년 리더들이 참여하고 또한 기사 작성에도 탈북 MZ세대 인턴이 참여했다. 그리고 심층기사와 정보기사의 주제와 내용 또한 MZ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함으로써 목표했던 사업대상에 부합시키고자 노력했다.

◎ 효율성
  사업 진행 과정에서 본래 기획했던 총 기사 및 정보 분량(14개)보다 약 2배 많은 29개의 기사 및 정보를 작성하고 업로드함으로써 사업기간 내에 예산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였다. 먼저 연구팀을 구성하여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더욱 많은 심층기사(Insight)를 작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인턴과 함께 우리온 내부 인력들이 항목별 정보 정리에 참여하면서 정보성 기사(Article) 또한 새롭게 제작할 수 있었다. 또한 3회차 화보 촬영 및 인터뷰를 진행할 때는 예산변경신청을 통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정해진 예산 안에서 최대한의 퀄리티를 만들고자 했다.

◎ 효과성
  우리온은 2022년 1월에 2번, 2월에 1번 웹사이트를 통해 기사와 정보를 업로드 했고, PDF로도 3회의 매거진을 제작함으로써, 사업 계획 시 목표했던 산출물을 확보했다.
  우리온은 웹진을 통해서 북한이탈주민 내·외부적 위기상황을 찾아내어 정리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 스스로 문제를 체감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자 했다. 또한 최초의 북한이탈주민 MZ세대를 위한 전문 웹매거진으로써 북한이탈주민 독자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려 했다.
  실제로 한 구독자는 웹진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사들을 읽으며 그들의 불안감에 같이 공감할 수 있었고, 그동안 자신이 관심 갖지 않았던 주제들에 대해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구독자는 북한이탈주민을 주제로 한 기사들을 세련된 이미지로 만들어줘서 감사하다는 말을 남겼다.
  특히 3회차에서 진행된 화보 및 인터뷰 기사는 전체 기사 중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분들이 인상 깊게 보았던 기사라고 의견을 밝혔으며, 세계 각지에서 멋지게 활동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들의 이야기를 더욱 많이 들려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자기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며 달려가는 모습들이 자랑스러우며 지금의 자리에서 더 앞서 나갈 수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 바란다’는 응원의 메시지도 받았다. 또한 직접 화보 촬영 및 인터뷰에 참여했던 탈북 청년 한 분은 웹진 발간 이후 주변에서 인터뷰기사를 잘 봤다는 연락이 많이 온다며 자존감이 향상되고 앞으로의 삶에 더욱 동기를 부여받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운영/행정
  사업 진행 초반, 기획 단계에서 북한이탈주민 MZ세대를 위한 콘텐츠들을 웹매거진이라는 형태로 제작하는 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웹매거진을 구성하고, 어떤 콘텐츠가 북한이탈주민 MZ세대에게 정말 필요한 것인지 선별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이 과정에서 웹진 콘텐츠를 웹사이트로도 업로드하고 PDF로도 제작하기로 결정하면서 1회차의 발간 일정이 12월에서 1월로 지연되었다. 하지만 웹진을 틀을 구성한 이후에는 큰 차질없이 예정일에 2회와 3회를 발간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체 일정에는 지연이 없도록 했다.
  예산 집행에 관해서는, 1차 보조금 예산 집행이 늦게 진행되어 사유서 작성 후 9월 인건비를 10월에 지출했고, 예산변경신청 및 자부담금 사용의 착오로 인한 사유서 작성 외에 예산 집행 및 지출결의 등록은 일정에 맞게 진행되었다.
  매월 말일 월간업데이트 및 제출서류는 보조금관리시스템에 기한 내에 제출했고, 최종보고서 및 회계정산도 일정에 차질 없이 진행되었다.
  사업을 진행하며 담당 매니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조를 통해 행정적인 업무를 처리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았다.

◎ 사업총평
웹진 NoKo Insight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커뮤니티의 위기와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함께 해결해야 할 주제를 제안하였다. 이 기사들을 토대로 북한이탈주민 청년 리더들과 북한이탈주민을 지원하는 단체들, 북한이탈주민 대상 연구자들은 북한이탈주민 커뮤니티에 더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연구해야 할 주제는 무엇인지 결정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웹진 NoKo Insight는 다양한 단체 및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북한이탈주민 지원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종합적으로 모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MZ세대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게 얻고, 효과적인 성장을 위한 밑거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아쉬움은 웹진 페이지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구독자들이 실시간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통로를 만들기가 쉽지 않아 탈북 청년들이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점이었다.
  이에 앞으로는 기사에 대해 구독자들이 활발히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3회차까지 업로드 되어있는 웹사이트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MZ세대를 위한 기사와 정보를 주기적으로 업로드함으로써 북한이탈주민들 MZ세대와 탈북민 커뮤니티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도울 것이다.
관련 페이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