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교육지원

  • HOME
  • 재단사업
  • 교육지원

[2023 통일나눔펀드 지원사업] 아동·청소년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문화공연 - 통일마당극 오작교 아리랑

상세내역
단체(기관)명 큰들문화예술센터
교육기간 20230901~20231231
키워드 #통일마당극   # 큰들문화예술센터
파일
상세내역
교육내용
[문제정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
1. 문제의식의 출발 한국전쟁이 일어나고 남북으로 갈라져 휴전이 된 채 70년 넘게 살아오고 있는 우리 민족. 기성세대들이 당연히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반면 미래 세대들에게 전쟁과 분단은 과거 역사 속의 한 사건으로 잊혀져가고 통일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냉소적인 시각이 확대되고 있다.

2. 청소년 통일인식 현황 (※출처 – 한국NGO신문(http://www.ngonews.kr) / 2023.02.17.)
① 부정적 인식
- 통일에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는 청소년 비율 증가 : 2020년 24.2% → 2021년 25.0% → 2022년 31.7%로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부정적 입장 증가요인 : 전쟁, 군사위협, 경제적 불이익 등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에 노출되어 있는 사회환경.

② 긍정적 인식 :
- 통일부가 실시한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 57.6%는 “남북통일 필요하다”고 응답.
- 통일에 대한 가능성 또는 청소년 인식변화의 가능성 확인.
- 성인 또는 청년인구에 비해 아동,청소년의 통일 찬성 입장이 높은 것은 통일교육의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다.

3. 통일의 필요성
- 분단으로 인한 비용 (기회비용, 분단유지비용, 세대간&이념간 갈등 해소 비용)이 점점 커지고 있다.
- 분단은 그 자체로 위험요인이며, 통일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당연히 이루어야 할 민족 과제이다.

4. 아동,청소년 통일 교육의 필요성
- 통일은 앞 세대가 해결하지 못한 묵은 숙제가 아니라 차세대들이 받아들이고 개척해갈 수 있는 새로운 신세계이다.
- 인생의 가치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통일을 원론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새세대의 시각에서 자유롭게 통일된 미래를 상상하고 설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통일교육 필요성 제기

[문제해결 모델]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 큰들은 통일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미 2015년부터 통일마당극 을 제작하여 공연해고 있다. 이 작품은 현재까지 국내, 해외에서 약 300여회 공연하여 1만여명이 관람을 하였다.
○ 축제나 일반인 중심으로 공연해왔던 이 작품을 청소년 통일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 기존의 통일교육이 강의를 비롯한 설명식 교육이었다면, ‘공연’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하여청소년들이 통일에 정서적으로 공감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그동안 우리 사회가 분단의 아픔, 분단과 갈등, 단절 등 위협요소에 집중했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부정적인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만남, 소통, 화합 등 긍정적인 시각으로 만들어낸 통일미래의 행복을 스스로 고민하고 상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통일은 불가능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 실현가능하고 꼭 실현해야 할 우리의 과제임을 인식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