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지리/관광

  • HOME
  • 도서
  • 지리/관광

동독에서 일주일을

상세내역
저자 오정택 , 이유진 , 이초롱 , 진병우 , 최인혜
출판연도 2019년 11월 09일
출판사 가쎄
쪽수 200
키워드 #동독   #독일   #일주일   #이념   #통일   #오정택   #이유진   #이초롱   #진병우   #최인혜
상세내역
저자 소개
저자소개 대체 이미지 저자(글) 오정택

라이프치히 12년차.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학 박사. 지금은 라이프치히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저자(글) 이유진

라이프치히 5년차.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에서 언론과 미디어를 공부했다. 지금은 베를린에 살면서 글을 쓰고 있다.

저자(글) 이초롱

라이프치히 6년차. 한국에서 정치외교를 전공했다. 스위스와 미국을 거쳐 지금은 가족과 함께 라이프치히에서 살고 있다.

저자(글) 진병우

라이프치히 5년차. 한국에서 공학을 전공하고 항해사로 배를 탔다.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교에서 문화를 공부했다.

저자(글) 최인혜

라이프치히 7년차. 한국에서 피아노와 피아노 반주를 전공했다. 지금도 라이프치히에서 피아노를 가르친다.
상세내역
주요내용
이 책은 라이프치히에서 오랜 기간 살아온 저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찾아낸 동독의 이야기다. 장벽이 무너진 지 3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보이지 않는 경계로 나뉜 독일의 현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머지않은 미래 어느 시점에 맞닥뜨리게 될 우리나라의 남북통일 또한 독일인들이 지난 30년 동안 겪어 왔거나, 혹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문제들을 끌어안은 채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상세내역
목차
프롤로그 /거기 동독인데 괜찮겠어? 12
첫 번째 장벽: 교육 /높아지는 자존감, 낮아지는 교육 장벽 19
두 번째 장벽: 대학 /장벽의 흔적을 지우는 동서독 대학생들 43
세 번째 장벽: 도시재생 /동독의 예술, 장벽을 넘는 무지개 사다리 75
네 번째 장벽: 음악 /선율은 장벽을 넘어 흐른다: 라이프치히의 두 음악 축제 이야기 103
다섯 번째 장벽: 주택 양극화 /시대가 바뀌어도 여전히 견고한 부동산 장벽 135
여섯 번째 장벽: 경제 /여전히 허물지 못한 동서독의 경제 장벽 159
일곱 번째 장벽: 정치 /소외된 땅에 세워지는 분노의 장벽 179
에필로그 /라이프치히 프로젝트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