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현안분석

  • HOME
  • 논문
  • 현안분석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의 내용과 특징

상세내역
저자 이승열
소속 및 직함 정치행정조사실 외교안보팀 입법조사관
발행기관 국회입법조사처
학술지 이슈와논점
권호사항 (1164)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1-4
발행 시기 2016년
키워드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   #내용   #특징   #이승열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북한은 2016년 5월 6-9일까지 총 3,467명의 당 대표자들이 모인 가운데 조선노동당 제7차 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7차 당대회는 지난 1980년 6차 당대회 이후 36년 만에 열린 행사로 향후 김정은 체제의 정책 방향과 권력 구조를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로 국내외의 주목을 받아왔다.  

김정은은 이번 제7차 당대회를 최고지도자로서의 권위를 새롭게 정립하고 장기집권의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로 활용했다. 조선중앙TV는 이를 반영하듯 조선노동당을 가리켜 ‘김정은의 당’이라는 문구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조선노동당 위원장’을 김정은의 공식 직책으로 내세움으로써 지난 4년 5개월 동안 ‘당 제1비서’로서의 과도기적 유훈통치를 종식하고 유일영도체제 구축을 본격화했다. 나흘간 진행된 제7차 당대회 또한 이와 같은 기획 의도에 맞게 진행되었다.  

따라서 제7차 당대회의 내용과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북한의 국내외 정책과 김정은 권력의 공고화, 그리고 북한 권력 엘리트의 변화를 가늠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 글에서는 과거 6차례 북한 당대회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이번 7차 당대회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역대 북한의 노동당대회 현황

3. 제7차 당대회 내용과 특징

(1) 제7차 당대회 결정 내용

(2) 제7차 당대회의 특징

4. 나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