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나눔 아카이브 8000만

전체메뉴

현안분석

  • HOME
  • 논문
  • 현안분석

중국 공산당 19기 6중 전회와 역내 정세 변화 가능성

상세내역
저자 정재흥
소속 및 직함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발행기관 세종연구소
학술지 정세와 정책
권호사항 345
수록페이지 범위 및 쪽수 1-4
발행 시기 2021년
키워드 #중국공산당   #19기   #6중전회   #정재흥
원문보기
상세내역
초록
■ 중국 공산당 19기 6중 전회: '역사결의'  
 
2021년 11월 8일부터 11일까지 중국 공산당 제19기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이하 19기 6중 전회)가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총서기를 포함한 공산당 중앙위원 197명, 중앙후보위원 151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금번 회의에서는 시진핑 주석은 공산당 총서기 신분으로 참석하여 중앙 정치국 업무 보고와 함께 중국 공산당이 지난 100년간 이룩한 성취와 역사 경험에 관한 내용을 직접 설명하였다. 이후 <중공 중앙의 당 백년 분투의 중대한 성취와 역사경험에 관한 결의(中共中央關於黨的百年奮鬥重大成就和曆史經驗的決議)>와 <당의 제20차 전국대표대회 개최에 관한 결의(關於召開黨的第二十次全國代表大會的決議)>를 최종적으로 통과시켰다.
 
중국 공산당 100년 역사에 있어 3번째가 되는 역사결의를 통해 시진핑 주석은 마오쩌둥(毛澤東)과 덩샤오핑(鄧小平)주석에 이은 3대 지도자로서 위상을 자리매김하였다. 즉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3대 최고 지도자로서 자신의 공산당 내부 위상을 확실하게 정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20차 당 대회 개최 공식화 이후 장기 집권 명분과 이를 뒷받침할 당적 이론이 '역사결의'에 반영되어 공표되었다. 특히 이번 역사결의를 통해 시진핑 주석의 공산당 내 업적은 기정사실화되었으며 내년 20차 당 대회를 통해 3연임이 가능 할 수 있도록 당적, 역사적 토대를 마련하였다는데 상당한 정치적 의미가 크다. 역사결의 이후 당의 기층조직부터 시작하여 각계각층에서 벌어지고 있는 19기 6중 전회 주요 내용 학습 분위기, 당의 영도 핵심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전 방위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중이다. 
목차
■ 중국 공산당 19기 6중 전회: '역사결의'

■ '역사결의' 시대적 함의

■ 새로운 시진핑 1인 중심시대 개막: 21세기 마르크스주의와 마르크스주의 중국화

■ 신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강대국 본격화와 역내 정세 변화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