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터너 특사 “북한 내 정보 접근 확대 , 대북 정책 핵심 기둥”
미국 대북 정책의 주요 요소는 종교와 신앙의 자유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 북한 내 정보 접근을 확대하는 것이라고 미국 북한인권특사가 밝혔습니다. 종교 자유 등 북한 인권 문제는 전 세계 안보 문제와 밀접히 연계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조은 기자입니다.
[뉴스] 美, 북한 22년째 종교자유 특별우려국 지정…“종교 자유권 완전 부인”
미국 정부가 22년 연속 북한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4일(현지 시각) 성명을 내고 “종교와 신앙의 자유를 증진하는 것은 미국 외교 정책의 핵심 가운데 하나”라며 “북한을 포함한 12개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 지정한다”고 전했다.
특별우려국으로 북한은 22년째 포함됐다. 북한 외에도 중국, 러시아, 미얀마, 쿠바, 에리트레아, 이란, 니카라과,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등 지난 2022년과 동일한 나라가 지정됐다.
[사회/문화]
.... 일상생활 중에서도 나약한 우리 인간에게 중요한 열쇳말은 ‘종교’가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이 개념을 북한이주민에게 적용하면 어떤 내용이 담길지, 고민과 숙의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결국 그들의 생생한 언어를 채록하면 독자들이 이 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판단했습니다.
[사회/문화]
이 책은 북한 사회가 종교를 부정하는 사회주의 이념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고, 북한주민의 종교성이 일상생활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고찰함과 동시에 북한이탈주민들의 종교와 관련된 경험을 보다 상세히 알아보려는 목적에서 출발했다. 이를 위해 북한의 종교정책을 파악하고, 북한 사회의 종교성 실체, 종교가 북한 사회의 변화와 관련되는 지점을 찾으려 시도했다.
[사회/문화]
...제반 정책연구와 통일교육에 종사해온 임채욱 선생의 《북한문화, 닮은 듯 낯선 모습》이 도서출판 JMG(자료원, 메세나, 그래그래)에서 출간되었다.
저자는 본서를 통해 “하나의 춤 가락에 천만이 가락을 맞추고 하나의 선율에 천만이 선율을 맞추는 통일단결을 요구하는 곳, 당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며 행동하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요구되는 곳, 수령의 문풍을 닮아서 말하고 글 쓰는 것까지 수령을 닮기를 요구하는 곳, 이곳이 바로 북한이란 곳이다.”라고 축약하며, 북한은 주체와 민족을 두 줄기로 해서 버티고 있는데 주체는 내용이고 민족은 형식으로 되고 있다고 분석한다. 누가 지적했듯이 주체사상은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종교신념처럼 내면화돼버린 곳, 이런 곳이 바로 북한이고...
[법/인권]
...행동계획을 발전시키는 등 북한인권 문제 해소를 위해 개입한 경험을 나누며 통찰을 제공한다.
북한인권 탄압 및 침해는 북한 주민들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 정부가 저지르는 공개 처형, 고문, 강제 이전, 사상·표현·종교의 자유 침해, 차별, 성폭행, 강제 낙태 및 기타 성폭력, 노예화 뿐만 아니라 미국, 한국, 일본 등 국적을 가진 외국인 납치 및 강제 실종 등 반인도적 범죄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침해가 지속될 수 있는 원인은 “정책, 제도, 불처벌 관행이 범죄의 핵심에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이라 북한인권조사위원회는 결론 내렸다.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지난 6년간 북한인권이 더 악화됐다.’는...
[학술논문] 북한 종교 정책에 따른 신앙생활 실천방안
본 연구는 북한 성도들의 신앙생활을 한국교회가 선교적 측면에서 돕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북한 종교의 정의, 북한 종교의 헌법적 근거와 주체사상, 기독교 종교 정책 변천과정, 북한 종교 정책에 따른 신앙생활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북한 종교의 헌법적 근거와 주체사상에서 북한 헌법적 근거는 신앙의 자유를 부분적으로 허용하는 것 같으나 실제 북한 사회에서는 신앙의 자유가 허용되지 않고 있으며, 북한의 신앙에 대한 태도는 해방 직후부터 사회주의 혁명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생각했으며, 사회주의 건설 이용의 목적으로써 헌법형법을 수정하며 부분적으로 허용하였다. 주체사상은 1980년 제 6차 당 대회를 통해 북한정권은 당 규약 전문에 “조선 로동당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학술논문] 中国与周边国家的外交关系和问题
... 즉 "동반자관계"를 가장 잘 적용하고 발전시킨 것이 바로 주변외교정책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과 주변국가들과의 쌍무관계, 혹은 다자관계는 현재 매우 안정적으로 정착되어가고 있지만, "북한요인", "미국요인", 그리고 "역사영토요인", 혹은 "종교민족요인" 등으로 인하여 여전히 해결해야 할 전통안전과 비전통안전의 과제가 산재해 있다. 앞으로 동아시아지역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서 동북아지역 국가관계의 변화에 적응하면서 변화하는 중국의 주변외교정책을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이다.
[학술논문] 남북관계에서 본 북한 선교정책 전망: 한국교회의 북한선교 방향성 고찰
북한선교는 만남의 길이요, 화해와 화목으로 가는 길이며, 한국교회의 필연적인 사명이며, 북한 동포들이 복음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로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로 삶을 영위하는 것이 북한선교의 궁극적인 목표다. 따라서 인간 삶의 본질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기독교 선교에 있어서 북한 동포들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습관 등의 환경적인 요소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남북한이 공유할 수 있는 종교의 환경적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을 이룩하는 것임을 깨닫는 일이다. 그 영역들을 찾아내어 분석하고 이해하는 일들이 북한선교에 선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남북관계에서 본 북한선교정책전망의 개념 이해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의 보수진영(한기총, CCK)과 진보진영(한국교회협의회...
[학술논문] 남북한 분단체제와 평화통일운동으로서의 선교
...국토분단 70년이 되지만 남한과 북한은 여전히 증오와 고난과 질곡의 삶을 살고 있다. 이러한 분단체제에서 본 글은 먼저 평화통일에 대한 신학적 성경적 근거를 고찰한다. 우선 하나님의 선교를 서술하고,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이에 참여하는 교회의 선교를 논한다. 성경에 나타난 다윗 통일왕국을 샬롬의 틀로 분석하고, 또한 역사적 예수가 실천한 하나님나라의특징을 기술한다. 뒤이어 남북 분단체제에서 ‘시대의 징조’라는 틀로 미군정과 초기 이승만 정부 그리고 한국전쟁 시기에 형성된 남북분단과 고착화를 분석한다. 그리고 남북한 기독교인들의 정치적 참여와 반공주의의 출현과 이 ‘반공주의의 종교화’를 논의한다. 또한 이 시기 통일운동의 주체인 정부당국의 통일정책으로 무력통일론과 흡수통일론의...
[학술논문] 북한선교를 위한 ‘주체사상’ 과‘유물론적 신학’의 대화
... 찾아보기 어렵다. 심층적 북한선교는 현재 북한체제와 북한주민에게 적합하게 복음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북한신학의 구성을 의미한다. 현재까지 북한사회의 지도적 이념은 주체사상이다. 주체사상이 정치적 이데올로기도 간주되든지, 하나의 종교로 간주되든지 주체사상은 북한체제와 북한주민들의 사상적 기반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주체사상과 기독교의 대화의 차원을 넘어서 주체사상을 전제로 하는 북한신학의 창출은 북한선교의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로 간주되어야 한다. 본 논문은 심층적 북한선교를 위한 북한신학의 정립을 위하여 슬라보이 지젝(Slavoj Zizek)의 유물론적 신학과 주체사상과의 연관성을 고찰하여 보려고 한다. 슬라보이 지젝(Slavoj Zizek)은 스스로를 유물론자로 자체하면서 기독교를 해석한다. 그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