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북한 여성의 군사화 연구
본 논문은 북한이 1962년 자위적 국방노선을 채택하고 4대 군사노선 중 ‘전민무장화’를 통해 여성을 포함한 전 주민을 전력화 대상으로 삼는 것에 주목하여 북한 여성이 군사화라는 구조 속에서 시기별로 북한 당국의 의도를 어떻게 수용하고 실천하였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북한 사회에서 ‘군사화’는 국가권력의 핵심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북한 여성 연구는 경제활동이나 문화적 실천 등 사회문화적 차원에 집중되어 왔다.
북한은 항일 유격대 활동과 한국전쟁기의 여성 군사 동원 경험을 전면에 내세우며, 평시에도 전시 논리를 상시화하고 여성 군사화를 제도화하였다. 사회주의 국가나 여성 의무 군 복무제를 운영하는 국가들은 남녀평등을 강조하면서도 전시에 한시적으로...
[학술논문] 1960년대 북한의 군사주의 확산 과정 연구
...청와대 습격사건과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 등 공세적·군사적 모험주의를 추구한 배경이 되었다. 또한 군사주의의 확산은 경제발전전략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군사력 건설이 국가 정책에서 특별한 우선권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모습이 정책화되어 등장한 것이 바로 ‘경제·국방건설 병진노선’이었다. 북한 주민들 역시 ‘중공업 우선 발전론’과 ‘군중동원을 통한 속도전식경제성장’, 한반도 혁명 완수를 위한 ‘전민 무장화’에 따라 군사주의에물들어져 갔다. 1960년대 북한의 군사주의는 안보 위협에 대한 인식, 김일성의 혁명 완수 의지가 결합하며 사회 전 부문에 군사주의적 정향이최고조에 다다른 시기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