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중국과 러시아의 북한 북동부 진출과 동해의 지정학적 의미
...물류기지로 이용하려 한다. 해양세력인 한국과 일본관계 역시 동해를 갈등의 무대로 만들어 가고 있다. 동해에 대한 지명표기, 독도 영유권, 그리고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문제 등을 놓고 발생되는 갈등구조가 동해의 지정학적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동해의 지정학적 성격이 변화되고 있다. 대륙세력과 해양세력의 지정학적 전략이 동해를 상하로 양분시키고, 양분된 해양 공간 각각이 또 다시 분열될 수 있는 상황으로 나아가고 있다. 양분된 상부지역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이권경쟁이 동해의 지정학적 성격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고, 동해의 남부지역에서는 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갈등관계가 동해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환동해 안보협의체 구성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학술논문] 중국과 러시아의 북한 동북부 진출과 유라시아 동부지역 Pivot area의 성격
...남진정책이 구체화되면서 냉전기에 묵시적 동의하에 구획된 서해 및 동해 분단선이 요동치는 듯하다. 해양세력이 서해와 동해에 구축해 놓은 기존의 이익선이 불안해 지고 있다. 북한 북동부와 나진항으로 진출하고 있는 대륙세력의 영향력 확장 움직임이 한국의 안보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북부지역 및 동해 북부 연안을 독점적으로 관리하는 그러한 상황을 차단하기 위해서, 한국이 북한의 북동부 지역 개발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할 것이다. <Rajin-Hassan Project>에 한국의 참여는 정부의 지원 아래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할 것이다. 그리고 러시아의 남진정책과 중국의 동진정책이 지닌 지정학적 성격을 파악하면서, 한반도안보환경 구축에 필요한 환동해 안보협의체를 구축해야할 것이다.
[학술논문] 북극해 항로의 동해루트가 독도문제 등에 미치는영향 연구 -안보・군사 등 지정학적 측면을 중심으로-
...외국선박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북극해 항로중 동해루트 운항부분에 대해서는 적어도 한국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창의적이고 선제적인 방법으로 주변국을 리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동해 연안에 실제 영유권을 갖고 있는 한국, 일본, 북한, 러시아와의 공조협력이 중요하다. 한국과 러시아의 양국간의 별도 협력 필요성을 포함하여 환동해국가 협력채널을 보다 구체적으로 활발해 추진함으로써 한국의 위상을 강화시켜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북극해 항로의 동해루트에서 독도는 지역적으로는 동해 한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우리가 잘 대처하면 국제적 교류・상호이익의 정중앙에 위치할 수 있으나 우리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국제적 마찰・분쟁의 정중앙에 위치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