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캠벨 부장관 “중러, 대북 영향력 놓고 경쟁…중국, 러시아 일부 조치에 불안”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에 대한 영향력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다고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평가했습니다. 중국이 러시아의 몇 가지 대북 조치에 불안해하고 있다는 진단도 내놨습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뉴스] 美, '北도발·북러밀착-후티 홍해 공격' 中에 영향력 행사 요청(종합2보)
미국이 26∼27일(현지시간) 방콕에서 열린 중국과의 고위급 협의에서 북한의 최근 도발과 북러 군사협력에 우려를 제기하며 중국의 대북 영향력 행사를 촉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뉴스] 美 "설리번, 中왕이에 北무기실험·북러협력 우려 직접 제기"(종합)
미국이 26∼27일(현지시간) 방콕에서 열린 중국과의 고위급 협의에서 북한의 최근 도발과 북러 군사협력에 우려를 제기하며 중국의 대북 영향력 행사를 촉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일/남북관계]
...필요하다. 대북 단체 대부분은 재정적 영세성과 전문성 등에서 제약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미 북한 내 한류에 대한 수요 및 유입체계가 형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정보가 북한에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과 SNS 시대에 부응해 영상을 활용하는 정보 자유화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대북방송의 역할도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KBS 한민족방송은 전문성과 재정적 안정성 및 송출 능력 등 모든 면에서 다른 대북방송보다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북한 주민에 대한 영향력도 크다. 이 같은 점에서 KBS 한민족방송의 대북방송의 성격을 보다 강화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공영방송과 달리 영세한 민간 대북방송의 재정...
[정치/군사]
...이르고 있다. 분단 70년이 훌쩍 넘어섰지만, 한반도 통일은 우리의 숙명이자 과제이다. 한반도 통일을 위한 전제조건은 북한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이고 실현가능한 통일·대북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에 『북한종합편람』은 북한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리기 위한 종합정보플랫폼의 사전 작업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정보에 대한 접근통로가 다양해지고 있으나, 동시에 오정보 (misinformation)나 가짜뉴스(fake news) 역시 그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북한에 대한 정보 접근성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경제/과학]
...추진해왔다. 그러나 그렇게 큰 성과를 내지는 못했다.
왜 그랬을까? 아마 대부분의 북한 사람은 미국을 비롯한 적대세력들이 제재를 가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압살정책이라고도 한다. 미국이 주도하는 유엔의 제재가 2006년부터 시작됐으니 더욱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렇다면 유엔 제재 이전에는 왜 많은 해외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미국의 영향력 아래 있지 않은 나라들이라도 많이 투자했어야만 하지 않았을까?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북한을 둘러싼 내부적, 외부적 요인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북한의 해외투자와 교역에 관련된 법률과 제도에 관한 문제를 가장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북한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중심적인 이념은 주체사상이다...
[학술논문] 중국의 대북정책 논리와 북중관계
... 여러 요인들은 중국의 안보불안감을 자극했고 궁극적으로 북중관계를 강화시키는결과를 초래했다. 중국은 현재 북핵문제가 답보상태에 놓여 있고 또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무엇보다 북중간의 정치·경제적 협력을 강화하여 북한 체제 유지와 중국의 대북영향력을 강화하는데 정책적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은 동북아정치구도라는 틀 내에서 대북문제를 접근하고, 한중간전략적 동반자관계를 보다 내실화하여 다자적 틀 내에서 안보 및 협력을 발전시키려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학술논문] 한중국교정상화 이후 중국의 대북 영향력 변화에 관한 고찰 - 북․중관계의 변용을 중심으로 -
These days the impact of North Korea on the Northeast Asian region is quite significant. The nuclear issue of North Korea has emerged as the most important diplomatic and security challenges in Northeast Asian countries, and becomes a more sensitive issue due to the instability of the North Korean situation. In order to settle these diplomatic challenges and to maintain peace and stability in the region
[학술논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남한국민의 태도
...탈북자들에 대한 친근감과 관련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10명 중 한 명만이 탈북자 수용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는 반면, 3명 중 한 명만이 탈북자를 친근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결과, 경제적 요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반면, 문화적 요인인 국가정체성과 정치적 요인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 인구통계학적 요인인 성별 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남한사람들의 탈북자 수용과 친근감 태도 간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가지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요인이 민족정체성이며, 이 변수가 탈북자와 이민자에 남한사람들의 태도차이를 결정하는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술논문] 중국의 대북정책 변화와 중한관계: 천안함 사건 이후를 중심으로
...특히 대북정책에 있어서 중국과 한국의 차이점을 밝혀냄으로써, 향후 중한관계 개선을 위해 대안적 논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중국은 국력신장과 더불어 향후 국제사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자 한다. 특히 대외정책의 우선적 과제인 주변안정 확보를 위해, 강대국과 이해관계를 조율해 나가는 차원에서 갈등요소들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자 할 것이다. 둘째, 주변환경 문제와 강대국 이해관계가 교착된 한반도에서 중국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은 북한문제 해결방식에 있어서 평화와 안정을 우선적 과제로 삼고, 다각적 차원의 수단을 활용하여 대북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는 방식으로 북한의 변화를 유도하는 데 치중할 것이다. 셋째, 중한관계의 경우, 양국은 대북문제에...
[학술논문] 러시아의 동아시아 전략과 6자회담
...다른 국가들과 양자적․다자적 협력을 통해 국제질서의 다극화를 전방위적으로 지향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가 동아시아에서 얻고자 하는 바는 세계전략의 일환으로서 미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고, 독자적인 세력 균형자 또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제고하는 것과 경제발전을 위한 시베리아 및 극동지역 개발, 나아가 아시아의 안전보장공동체 구축 등이다. 그런데 북핵문제로 인한 한반도에서의 군사적 긴장 고조는 러시아의 세계 및 동아시아 전략 추진에 하나의 불안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에 러시아가 제시하고 있는 북핵문제 해법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원치 않으며 미국의 대북 물리적 제재에도 동의하지 않고, 러시아가 포함된 다자적 틀 내에서 일괄타결 방식으로 해결하자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6자회담을 통한 미국 및 중국의 독주 견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