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북, 사이버 공격 능력에 비해 방어 역량 취약"
북한의 사이버 방어 능력이 공격 능력에 견줘 상대적으로 취약하니 우리 정부가 공세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송태은 국립외교원 국제안보통일연구부 조교수는 30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간한 북한경제리뷰에 실은 '최근 북한의 사이버 전력과 사이버 위협 추세: 실태와 함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뉴스] 송상현 "김정은, 푸틴과 우크라전 공동정범…ICC 회부할 적기"(종합)
지금이 러시아에 무기를 공급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국제형사재판소(ICC) 법정에 세울 적기라고 송상현 전 ICC 소장이 주장했다.
송 전 소장은 22일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리는 '2025 서울 북한인권세계대회'에 앞서 배포한 기조연설 자료에서 이렇게 밝혔다.
[뉴스] 백악관 "트럼프, 김정은과 전제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어"(종합)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송상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할 의사를 갖고 있다고 백악관이 30일(현지시간) 밝혔다.
백악관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행정부는 (김정은 위원장이 최근 거론한대로) 핵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도 북한과 대화하는 데 열려 있느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어떤 전제 조건 없이 대화하는 것에 여전히 열려 있다"고 답했다.
[뉴스] 美하원통과 내년 국방수권법안에 '주한미군 現규모유지' 명시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송상호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하에서의 주한미군 변화 가능성이 주목되는 가운데, 최근 연방 하원을 통과한 내년도 미 국방수권법(NDAA) 법안에는 주한미군의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29일(현지시간) 확인됐다.
[뉴스] 美특수부대 6년전 北침투 보도…트럼프-김정은 재회에 영향주나
(워싱턴=연합뉴스) 박성민 김동현 송상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1기 행정부 시절 미 특수부대가 북한에 은밀히 침투했다는 보도가 5일(현지시간) 나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2기 들어 추진하려는 북미 정상회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사회/문화]
전한률(북한 공훈예술가)이 함경남도 랑림에서 발굴한 민속무용 수박춤 영상을 캡쳐해서 설명했다.
랑림은 함경남도 장진군 소속으로 군으로 승격 된 뒤에도 함경남도에 속했지만 1954년 자강도에 편입되었다.
이 자강도라는 지역이 북한측에서 해방후 평안남,북도 일부를 떼어내어 만든 행정구역이라써
랑림지방에서 행해졌던 것이 자강도 또는 평안도 수박춤이라는 오류가 있게 된 연유다.
[정치/군사]
‘레거시 핵정치 양대 담론’을 넘어
대안 핵안보 담론을 제시한다
[사회/문화]
...없었지만, 독자들에게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데는 충분하다고 본다.
통일과 관련된 책은 이미 의외로 많다. 많은 연구자들이 벌써 수십 년 동안 엄청난 연구 성과를 쌓아왔다. 정부나 시민운동 현장에서 오래 활동했거나 북한을 이탈한 분들의 기록도 많다. 여행기처럼 관찰자로서 북한에 대해 다루기도 한다. 그런데 또 한 권을 보탠다는 사실이 송구하기도 하다. 그렇지만 세상에 나와야 될 책은 시의적절하게 나와야 한다.
이 책은 애초에 대학생 대상 교양 과목으로 통일교육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교재를 염두에 두고 구성했다. 그렇지만, 통일과 북한 관련 콘텐츠의 큰 그림을 그리고 싶은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다.
본문 중 통일운동의 초고는 ‘한국시민사회운동...
[정치/군사]
송종환의 『북한과의 협상 실패 진실과 해법』은 〈남ㆍ북한 간 대화〉, 〈북한 핵폐기 위한 남ㆍ북한 간 대화와 미국ㆍ북한 간 대화〉, 〈남ㆍ북한 간 대화와 북한 핵 폐기 협상 실패 원인과 한국의 선택〉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된 책이다.
[사회/문화]
...
2024년에 돌아보는 한국전쟁(1950~1953) 이후 1950년대 한반도에서의 삶이란 무엇인가? 남한에서도 ‘전후(戰後)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1950년대 내내와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상흔과 후유증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지속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3년 여 동안 남북을 오르내리며 치러진 6.25동란은 한반도를 폐허와 상실의 지대로 만들며 남북의 분단 체제를 공고히 하며 분열과 대립의 깊은 골을 새기게 된다.
1950년대 대표 작가로 거론되는 손창섭, 김성한, 오영수, 장용학, 이범선, 이호철, 오상원, 서기원, 하근찬, 송병수, 선우휘 등이 생산한 텍스트들은 1950년대가 폐허적 실존의 시대였음을 증거한다.
[학술논문] 高麗․後周 관계와 光宗의 영토 확장
The relationship between Goryo and Later Chou(後周) has long been focused on its goods-trading and adaptation of the culture to strengthen the dynasty of Goryo. However both Goryo and Later Chou had always faced Khitan which was formidable enemy. Goryo and Later Chou inevitably shared the pressure of Khitan at all times. In other words, the relationship between Goryo and Later Chou cannot be explained
[학술논문] 중앙민족대학의 한국학 현황과 과제
2000년대 들어 한국의 많은 대학들이 경제논리를 내세워 한국학 관련 학과를 폐지하거나통합하는데 반해 중국에서의 한국학은 급속히 발전해가고 있다. 한국학 인프라를 잘 갖추고있는 중앙민족대학의 경우도 그 중 하나로, 정부의 지원도 많고, 교수들의 한국학 교육과 연구수준도 한국의 어느 대학에 못지않다. 다만 학술논문을 한국의 등재지에 게재하는 양, 빈도수,인용지수 등이 한국의 대학이나 연변대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학문 평가는 질과양을 모두 중시하고 있지만 객관성을 담보하기 곤란할 때 양적 평가를 우위에 두는 경우가종종 있다. 중앙민족대학이 학과목 또는 정품/우수 학과목 건설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이 대학의 주요목표가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에 있음을 고려하면 의미 있는 시도라 할 수 있다. 또한국제학술대회와
[학술논문] 오장환 시집 붉은 기에 나타난 혁명적 낭만주의에 관한 고찰
...시양식의선택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 시집의 시들이 사회주의 리얼리즘 미학의 방법적 계기로서 혁명적 낭만주의의 이념에 충실하게 쓰여졌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현실참여적 화자의 전면화와 낙관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의식의 표출, 그리고 사회주의 사회의 구현을 위한 공동체적 연대감의 정서화와 같은 특징들이 이를 뒷받침해준다. 특히 찬가나 송가형식을 채용한 시적 형태는 이러한 시인의 의도를 구현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고도 적절하게활용되었다. 그러나 한편 이러한 사회주의 이념에 대한 예찬의 정서를 표면화하는 시인의 내면의식이조국의 통일이라는 대의명제에 대한 신념을 표출하고자 하는 의지와 관련되어 드러난다는 점은 그의 시가 지닌 고유한 본질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그것은 오장환의초기시에서부터...
[학술논문] 북한 법제의 사회적 함의
법은 사회를 보여주는 거울이다. 어느 사회든 그 사회를 감식하는 가장 투명한 시료가 바로법이다. 이 글은 북한의 법제를 사회적 의미에 맞추어 가까이 다가가 바라보고 살피는데 목적이 있다. 북한의 법제는 북한 사회의 이해를 위한 하나의 전제로 작용한다. 또한 체제 전환의 논리를 모색할 수있는 촉진제가 되기도 한다. 그에 따르기 마련인 법현상은 사회생활의 범주에서 법으로 말미암은 모든영역을 포함한다. 그리고 이를 올바르게 다듬어 재현하는 것은 남북관계의 단계적인 진단과 진화를 위해서도 중요한 단서가 된다. 북한은 지배층에 의한 작위적이고도 강력하며 굳건한 폐쇄 체제를 유지한채 법을 체제 유지의 한 수단으로 삼고 있다. 이와 함께 주체사상을 정점으로 하는 지배 이데올로기를체제 속에 가두어 모든 사회 구성원뿐만 아니라
[학술논문] 북한의 주택정책과 이용권제도에 관한 고찰
The housing policy in North Korea provides 1 house to 1 household free of charge. This policy assigns a house to the youths when they hold a job for a set term after completing school or when they get married and provides a ‘right to use for a lifetime’ and collects small usage fees. All of the property within North Korea belongs to the state and sales, lease and security is strictly prohibi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