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中전승절] 대통령실, 북중러 정상 만남에 "복잡한 국제정세 예의주시"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설승은 기자 = 대통령실은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2차 세계대전 승전 8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북한·중국·러시아 정상이 만나는 모습이 포착된 것과 관련해 "국제 정세가 워낙 복잡한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 [中전승절] 김정은, 다자무대 '화려한 데뷔'…딸 주애는 망루 안 올라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일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80주년을 기념하는 열병식을 통해 다자외교 무대에 화려하게 데뷔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정상국가' 지도자로서 이미지를 과시했다.
[뉴스] 시진핑 左김정은·右푸틴…북중러정상, 66년만 한자리 망루 올라(종합)
(베이징·서울=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권수현 기자 = 중국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80주년을 기념하는 열병식에 북한과 중국 러시아 정상이 한자리에 모였다.
3일 오전 9시께(현지시간) 베이징 톈안먼 앞에서 시작된 '중국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리(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톈안먼 망루(성루)에 등장했다.
[뉴스] 트럼프 보고있나…내일 베이징 열병식서 북중러정상 첫 한자리에
북한·중국·러시아 3국 정상이 탈냉전 이후 처음으로 한자리에 등장하는 '중국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제2차 세계대전) 승리 80주년'(전승 80주년) 열병식이 오는 3일 열린다.
[뉴스] 김정은, 톈안먼 시진핑 옆에 설까…'박근혜 참석' 10년전과 딴판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음 달 3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중국인민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제2차 세계대전) 승리 80주년'(전승절 80주년) 열병식에 참석하기로 하면서, 김 위원장이 톈안먼 망루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옆자리에 설지 관심이 쏠린다.
[정치/군사]
...전역에 내려지면서 현지 주민과 관광객들이 30분 동안 공포에 떨었습니다.
전쟁의 공포가 일상인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혹자는 우크라이나 전쟁이나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이 제3차 세계대전으로 확전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미 제3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를 정확히 예측해 ‘파멸의 박사(닥터 둠)’로 불리는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 교수는 2022년 10월 17일 “어떤 의미에서 제3차 세계대전은 이미 시작됐다”라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국제 전쟁의 서막에 불과할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국지적인 전쟁이 아닌, 세계 여러 나라가...
[통일/남북관계]
...장벽
“과거의 장벽은 존재하지 않지만 새로운 장벽들, 즉 좌절, 분노와 증오의 장벽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를 갈라놓고 있는 침묵과 소외의 장벽들이 생겨났다.”
_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제2차 세계대전 후 독일은 40년 이상 동·서독으로 분단된 상태였다. 그러나 냉전의 종식과, 체제는 달랐지만 교류와 협력을 이어온 동·서독은 1990년 10월 3일 통일을 달성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독일통일 30년에 대한 평가는 성공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독일통일을 역사적 성공으로 평가했고, 여러 지표가 삶의 질과 정치적 환경이 개선되고 사회·문화적으로 동질화되고...
[사회/문화]
...전쟁의 잔해들을 품은 채 비발디의 사계를 반세기 넘도록 연주하고 있다. 머지않아 6·25는 기억하는 이들마저 사라져서 역사 속의 한 페이지가 될 것이다. 얼마 전 전쟁을 모르는 한 젊은 작곡가가 내 작곡집을 보며 ‘모리꼬네 말레나’의 테마가 떠오른다는 이야기를 듣고 묘한 감정이 출렁이었다.
우린 이미 끝난 제2차 세계대전은 잘 알지만 아직 끝나지 않은 한국 전쟁은 잘 모른다!!
이번 한국 전쟁 악보집을 내면서 〈철의 삼각지〉와 〈전쟁과 사랑〉 두 곡은 한국 전쟁 ‘레퀴엠’이라고 해도 좋고 교향곡이라 이름을 붙여도 좋다. 내 생에 가장 아픈 기억들, 내 노래를 불러본다.
최승희 KID.
여기, 삶의...
[정치/군사]
...오늘날, 전 세계에서 발발하는 전쟁과 분쟁의 뉴스는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국제전은 물론이고 비록 국지전이라 할지라도 전쟁 상황이 인터넷이나 SNS를 통해 생중계하듯 실시간으로 전해지고, 유가와 환율 등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제3차 세계대전으로 비화할 수 있는 분쟁에 대한
역사적 기원과 분쟁 당사국의 대립 상황을 해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소련이 대치하던 냉전 시대가 1980년대 종반 소련의 붕괴로 종결되고, 미국 일극 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탈냉전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화에 중국이 동참하는 등 국가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국제사회의 교류가 활발한 와중에도 국지전 형태의 분쟁과 테러는 끊이질...
[정치/군사]
...세력균형을 유지하려던 빈 체제와 비스마르크 체제의 특징을 살펴보고 민족주의의 대두와 함께 이러한 세력균형 체제에 어떻게 균열이 가기 시작했는지 논의한다.
3장 「세력균형과 제1차 세계대전」에서는 현실주의와 자유주의, 구성주의를 도구로 삼아 개인적, 사건적, 체제적 수준에서 제1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규명한다.
4장 「집단안보의 실패와 제2차 세계대전」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으로 ‘집단안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던 서구 국가들이 어떻게 해서 다시 한 번 집단안보에 실패하는지,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에 히틀러와 같은 개인은 어느 정도나 기여했는지 살펴본다.
5장 「냉전」에서는 냉전을 현실주의, 자유주의, 구성주의 시각을 통해 각각 조명하고 냉전이...
[학술논문] 6 · 25전쟁기 대통령 트루먼의 전쟁지도 : 제3차 세계대전 방지
How can we evaluate the presidency of Harry S. Truman during the Korean War? President Truman decided to intervene in the Korean War immediately after receiving reports about the outbreak of war on the peninsula. In his eyes, the invasion launched by North Korea was not an isolated event but a part of the Communists' grand scheme to conquer the world. It was his belief that inability on his part
[학술논문] 대한민국의 건국외교와 유엔(UN)
...받아들인 것임을 밝혔다. 둘째, 3개월이란 짧은 기간에 전문 외교관이 아닌 대표단이 유럽과 아시아에서 팽창일로를 걷고 있던 공산진영의 저지공각을 뚫고 미온적 입장을 보이고 있던 인도와 아랍진영 회원국의 지지를 이끌어 내 48대 6이라는 압도적 표차로 유엔의 승인을 얻어낸 것은 미국과 바티칸의 지원에 힘입은 것이지만, 이들의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들로 대표단을 구성한 이승만의 전략과 장면과 조병옥 등 단원들의 헌신적 노력 때문이었음을 밝혔다. 셋째, 한 세기 전 서구열강들이 국민국가로 인정하지 않았던 대한제국과 제2차 세계대전 시 임시정부에 대한 승인 외교의 실패, 그리고 연합국의 신탁통치 계획에 비춰볼 때 신생 대한민국이 건국 4개월 만인 1948년 12월 12일 3차 유엔총회에서 58개국 중 48개국의...
[학술논문]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법규’와 보호책임(R2P) - 국제평화주의와 국제인권규약의 관점에서 -
1ㆍ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 각국은 국제평화주의를 헌법에 명문화하고, 지역안보도 강과했지만 세계 곳곳은 여전히 화약고다. 국제사회는 전쟁이 군비경쟁이나 위하력 과시로 예방할 수 없음을 깨닫고, 전쟁을 막고 평화를 구축하기 위한 집단안보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각종 국제기구를 신설하거나, 기존 기구에서는 21세기에 즈음하여 인권보장을 통한 세계평화 구축이라는 새로운 시도를 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UN은 다양한 결의를 통해 강제력을 담보하기 위한 각종 국제인권규약을 만들고, 전쟁과 테러, 집단학살, 인신매매 등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반인도적 범죄(Crimes against Humanity)에 대해서는 ‘인도적 간섭(Humanitarian Intervention)’ 이론을 적용하면서 조사위원회(Commission...
[학술논문] 북한문학에 나타난 ‘미국’ 표상의 시대별 고찰
... ‘식인종, 야만인, 승냥이’ 등의 야수성을 지닌 표상에서 ‘악마’에 이르기까지 절대악의 이미지로 표상되고 있다. ‘해방기’에는 ‘제2차 세계대전 전승(戰勝) 연합국의 일원’에서 ‘반동적 미제’로 ‘미국’의 표상이 변모된다. ‘김일성 시대’에는 한국전쟁을 거치며 ‘야만적 침략자 미제’로, ‘김정일 시대’에는 ‘백년숙적 학살자 미제’로, ‘김정은 시대’에는 다시 ‘격멸과 멸망의 대상으로서의 미제’로 그려진다.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이라는...
[학술논문] 해방기 한중영화 교류 연구
이 논문은 해방기의 문헌자료들을 통하여 당시(제2차세계대전 이후부터 6.25전쟁 이전까지) 한국과 중국의 영화 교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해방기 한중 영화의 교류는 남한과 중국국민당 사이의 교류와 북한과 중국공산당 사이의 두 가지 축에서 이루어졌다. 남한에서 수입한 중국국민당 영화는 총 열 편이 넘었으나, 중국으로 수출한 영화는 <자유만세> 한 편밖에 없었다. 한편, 북한에서 수입한 중국공산당 영화는 <다리>를 비롯한 총 3편이었으며, 반대로 북한에서 중국으로 수출한 영화는 <내 고향> 한 편이 전부였다. 이 시기에 등장한 영화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중 사이에 교류한 영화들은 주제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갖고 있는 시대적 특징까지 파악할 수 있다. 예컨대 중국에 수출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