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남북, 통일지향 평화적 두국가 돼야' 주장에 국민 55% 공감"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남북이 '통일을 지향하는 평화적 두 국가' 관계를 이뤄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55.5%의 국민이 공감한다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의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민주평통이 26일 공개한 4분기 '국민 통일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통일 지향의 평화적 두 국가 관계' 주장에 매우 공감한다는 국민이 28.9%, 대체로 공감한다는 국민이 26.6%로 조사됐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0.5%(별로 공감하지 않는다 18.4%,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22.1%)로 집계됐다.
[뉴스] 올해 1분기 탈북민 38명 입국…20·30대가 절반 이상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올해 1분기 입국한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은 38명으로 집계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17일 취재진과 만나 올해 1∼3월 탈북민 입국 인원은 여성 37명, 남성 1명 등 38명이라고 밝혔다. 누적 인원은 3만4천352명으로 늘어났다.
올해 1분기 입국 인원은 지난해 1분기의 43명보다는 적고 재작년 1분기의 34명보다는 많은 숫자다.
[뉴스] 북, 내각회의 열고 1분기 경제 상황 평가…"자랑찬 성과 이룩"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북한이 3일 내각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어 지방발전정책 등 올해 1분기 경제계획 이행 경과를 평가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4일 보도했다.
[뉴스] VOA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3분기 누적 북한의 대중 가발 등 인조 모발 수출액이 1억4천만 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강제 노동을 통해 만들어진 북한산 가발이 중국산으로 둔갑해 미국으로 유입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안준호 기자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뉴스] 북 주민 방러 급증 “노동자 파견 가능성”
앵커: 올해 2분기, 즉 4월부터 6월까지 러시아를 방문한 북한인이 1분기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13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입수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의 최신 이민 자료를 보면, 올해 4~6월 러시아에 입국한 북한인은 총 1천696명을 기록했습니다.
[학술논문] 북한의 시장가격 동향과 북중 간 가격 상관 관계 분석
본 연구는 최근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북한의 시장가격 동향을 분석하고 북중 간 가격 상관 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북한의 소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각종 상품이며 분석 기간은 2012년 1분기부터 2016년 2분기까지다. 연구 결과, 북한 시장은 정치적, 경제적, 대외적(중국)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북한의 시장가격 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 3/4분기 북한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다. 이는 북한 경제 체제의 구조적 모순, 당국의 통화 팽창 정책, 시장의 반응 및 대응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북한 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가격 추세는 품목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는 품목별 특성 및 수급 변화가 가격에 반영되어 영향을 주었기...
[학위논문] 국내은행의 초기 정리비용과 통일 이후 북한의 금융부실 정리제도 도입에 관한 연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분석 결과, BIS 자기자본비율이 10.5%(시스템적 중요은행(D-SIB: domestic systemically important bank)의 경우 11.5%) 미만으로 떨어지는 은행이 2개 확인되었으며, ’23.1분기에서 ‘24.4분기까지의 누적 부실확률은 0.01%에 서 0.05%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예측된 2개 은행의 BIS 자기자본비율을 규제수준까지 높이는 데 소요되는 자금 규모는 각각 811억 원과 1,711억 원 수준으로 산정되었다. 한편, 분석 시점에서 스트레스 상황을 부여하여 BIS 자기자본 비율의 시뮬레이션 분포를 추정해 보면 위기시 분포가 좌측 방향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7개 은행에서 BIS 자기자본비율이 규제수준 이하로 하락하였...
[학위논문] 국방 분야 이슈에 대한 경제학적 고찰
...미국 또는 태국과의 쌀 상대가격비율에는 다수의 구조 변화가 탐지되었고, 비정상 시계열의 특징을 보여 일물일가 원칙이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정된 구조 변화 시점은 북한과의 화해 분위기보다는 북한 군사 도발에 의한 긴장 고조와 이에 대한 경제 제재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논문에서는 방산물자 양산/구매 월 집행액과, 분기별 GDP를 시간 분해하여 구축한 월별 GDP가 포함되도록 Blanchard and Perotti(2002)의 구조적 벡터자기회귀(Structural Vector Autoregression) 모형을 구성하여 재정지출 충격을 식별하였다. 식별된 재정지출 충격에 대하여 Jorda(2005)에 의해 소개된 국소투영(Local Projection LP) 방법을 사용하여...
[학술논문] 북한 학계의 백제 역사인식
...고고자료에도 고구려의 선진기술과 제도의 파급이 선명하다는 기조는 이어진다. 토기의 형태적 특징, 기술적 유형, 문양 등에서 확인되는 공통점은 생활풍습, 감정, 정서, 취미가 서로 같았기 때문이고, 백제 초기 수막새에서 고구려의 전형적인 특징이 관찰된다고 한다. 기단식적석총은 고구려보다 2~3분기 정도 후행하도록 설정하였고, 고구려 석실묘의 구조를 감안하여 백제의 석실묘를 편년하면서, 부여 능산리와 서울 가락동의 일부를 4세기로 분류하였다. 또한 고구려 능제의 도입을 부여 능산리 사지의 건설 배경으로 제시하며, 능산리 2호분(중하총)을 성왕이 아닌 백제 시조 구태의 능으로 비정하였다. 이처럼 한국과 북한 학계의 간극은 학문적 방법론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고만 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향후 의미 있는 접점을 찾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