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지정·운영하며, 추가로 4개 대학을 모집하여 대학생의 통일인식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진행.
-지역별 맞춤형 교육: 지역 특성을 반영한 현장체험형 교육 및 지역통일교육센터 운영을 통해 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을 포함한 다양한 대상에게 평화통일교육 제공.
-문화·예술 활용: 연극, 공연 등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평화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고, 평화통일 동아리 활동 지원 등 신규 사업 추진.
-청년 리더 육성: 국내외 평화통일 현장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통일 역량 강화 및 핵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도서 PDF 받기:_
[사회/문화]
...모양이다. 대련에서 중국 공안에 세 번째 체포 돼 북송된 한원채는 3일 만에 고문을 받다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끝내 탈북하지 못한 탈북자의 수기인 셈이다.
한원채의 세 자녀는 이 원고를 담보로 받은 출판 선인세로 2001년 한국행을 성사시켰다. 책은 2002년 일본에서 일본어로 번역돼 [脫北者](李山河 譯, 晩聲社)라는 제목으로 출간됐고, 이번에 원본인 한글판으로 처음 빛을 보는 것이다. 일본의 유명작가 무라카미 류(村上龍)는 2005년 노마문예상과 마이니치문화예술상을 받은 장편소설 [반도에서 나가라](윤덕주 역, 스튜디오본프리, 2006)가 한원채의 이 수기집이 강력한 동기로 작용했다고 고백했다.
저자 한원채는 머리말에서 “차마 말과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비인간적인 대우...
[사회/문화]
...이어졌고, 자연스럽게 북한의 문화예술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었다!
미술사학이라는 학문을 배워나가는 과정은, 감정과 이성의 공존을 익히는 엄격한 학습 과정이었다. 그 배움의 과정에서 에곤 쉴레를 만났고 피카소, 세잔, 타틀린를 만나서 그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시대를 읽어내는 작업은 익숙한 일이 되어 갔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북한 미술을 연구하자, 많은 이들이 묻기 시작했다.
북한미술을 왜 연구하나요?
“실은, 그 질문이 내겐 낯설었다. 그리곤 그러한 지점에 내가 서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에 실린 글들은 그 과정에서 쓰여진 것들이다.”
“북한에서 문화예술작품들은 북한 정책을 주민들에게...
[학술논문] 북한 교예의 기원과 형태 연구
...명칭이다. 곡예는 한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에서 행해지던 전통 연희의 한 측면으로, 산악․백희 더 나아가서는 원시사회에서의 수렵․채취를 위한 노동생활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북한에서는 곡예를 자본주의 사회에서 그 정체성을 잃고 타락했다고 여기며 독자적이고 주체성이 강한 북한식의 예술 장르로 재창조해냈다. 북한은 예술을 인간의 생활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교예가 인간의 생활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예술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북한의 교예에 대한 기원과 장르적 형태를 분석하고 예술적 의미를 고찰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에서 북한 문화예술 특히 문학과 영화에 관한 연구는 상당히 많이 이뤄진 반면, 교예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다. 북한에서 여타의 다른 문화예술들에 비해 교예가...
[학술논문] 정노식의 생애 연구- 행적과 교유를 중심으로
...‘민주주의민족전선’과 ‘남조선노동당’의 결성에 깊숙이 관여하며, 이로 인해 재판을 받게 되면서 1948년에는 월북한 것으로 되어 있다. 정노식이 북한에서 어떠한 활동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 정노식은 북한에서 학문적이거나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한 기록은 찾을 수 없었는데, 북한에서는 중앙당에서 주요 요직을 맡았던 것 정도가 확인된다. 정노식의 생애에 관한 연구는 그에 관한 자료가 정리되어 있지 않았으며, 월북이라는 한국사회에서 금기시 되는 이른바 좌익 행적 때문에 답보되어 있는 상태다. 본 논문에서는 정노식과 관련한 자료를 종합하고, 그의 행적과 교유관계를 통하여 그의 생애와 업적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근대 지식인으로서 부각되지 않은 인물인 정노식의 전기(傳記)를...
[학술논문] 통일 독일의 문화예술 정책이 통일 한국에 주는 시사점
분단 이후 한국은 북한 사회주의에 반해 자본주의 문화예술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다. 분단국에서 벗어나지 못한 한국은 25년 전 분단을 뛰어 넘은 독일을 조사·분석하여 모델로 삼아야 한다. 독일은 정치 외교적 화합과 주변국 도움으로 평화통일을 이루었다. 한국은 평화통일을 이룩한 독일의 통일 경험을 토대로 해야 한다는 점이 이 논문의 관점이다. 분단을 극복하는 길은 여러 가지 있겠으나, 동일문화권의 두 체제는, 동질성회복을 위한 문화예술 교류가 중요하다. 한국은 분단극복을 위한 통합과 협력의 대안모색이 필요하다. 이러한 대안으로 한국은 독일통일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문화예술분야 정책을 연구하여 한국 환경에 적합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 한국은 정치외교, 안보, 경제발전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다....
[학술논문] 항일 조선인 병사의 연극
...강제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에 대항하는 미적 전략을 구사한다. 아들을 전쟁터에 내보내는 것으로 여성에게 가상의 공민권을 부여했던 식민지 조선 내부의 ‘군국의 어머니’ 담론 등 총동원정책에 대항하여 국권과 ‘어머니’의 죽음을 동격화하고 이로써 독립운동에 투신한 자신들의 결단과 실천의 정당성을 설명하였다. 이것은 항일근거지의 연극이 일제의 문화정책에 저항하면서 전개되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실로서 그간 국내의 연극활동을 넘어 한국연극사가 재고해야 할 대상임을 의미한다. 이 같은 관점을 통해 일방적인 검열과 통제의 대상으로 일제에 대한 협력만을 보여줄 뿐 문화예술적 긴장을 발견하기 어려웠던 이 시기 한국연극사가 단일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학술논문] 문화적거리가 문화예술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 - 새터민 청소년의 문화충격을 중심으로 -
...이어지는 것에 착안 하였다. 이에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다(多)문화 관점으로서 북한이탈 및 중도입국 청소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는 무엇이며 두 집단의 비교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방법으로 정성적 진단연구 반 구조화 질문체계 토대로 북한이탈 및 중도입국 청소년 집단 간의 비교를 통해 두 집단별 문화충격에 대한 차이점을 기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로서 첫째로, 현 정부 역시 두 집단의 차이를 인식하고는 있지만, 두 집단의 세부적 특성과 차이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집단 모두 ‘새터민 청소년’이라 불리지만, 실제적으로 성장한 국가와 입국한 국가의 문화가 상이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적거리가 입국 후 ‘문화충격’과 한국 사회 내 ‘진입태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