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안규백 "군사분계선서 민통선 거리, 지역별로 5㎞까지 축소"(종합)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16일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의 민통선(민간인출입통제선)을 지역에 따라 5㎞까지 줄일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접경 지역 주민들의 재산권 손실, 생활의 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뉴스] 유엔 "북한인권 잃어버린 10년…잔인한 억압과 공포"
(베를린=연합뉴스) 김계연 특파원 = 최근 10년간 북한 정권의 주민 감시·통제가 더 극심해져 인권 상황이 악화했다고 유엔 인권기구가 밝혔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12일(현지시간) 펴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 인권 상황' 보고서에서 "2015년 이후 국민의 삶 면면을 감시하고 통제하도록 법령, 정책 및 절차가 새로 도입됐다"며 "오늘날 전 세계 어디에서도 국민을 이 정도로 통제하는 곳은 찾아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뉴스] 기차도 마음대로 못 타는 北 주민들…‘이동자유’ 없는 통제사회 민낯
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이 지난달 22일 법규해설 코너에서 새로 채택된 ‘철도려객수송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가운데, 북한에서 열차를 타려면 기차표 말고도 한국의 주민등록증에 해당하는 ‘공민증’을 지참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의 자유가 제한된 북한에서 다른 도시로의 이동을 허가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뉴스] 北, 한류 차단 총력…"괴뢰 주파수에 맞추면 안돼" 법령강화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북한이 주민 통제 목적으로 한류 차단을 위해 총력을 쏟는 가운데 전파관리법을 개정해 남한발 정보 유입을 구체적으로 금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8일(현지시간) 공개한 북한 전파관리법을 보면 북한은 지난 2019년 12월과 2023년 10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해당 법을 수정했다.
[뉴스] 북, ‘실시간 도청’ 기술로 외화벌이 시도
앵커: 북한이 ‘실시간 도청’과 ‘메시지 실시간 전송’ 등이 가능한 일종의 주민 통제 및 해킹 기술로 외화벌이를 시도하려 했던 정황이 뒤늦게 포착됐습니다. 서울에서 목용재 기자가 보도합니다.
[사회/문화]
... 북한 주민들이 왜 집단적 저항에 나서지 않는가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한다. 제2장은 북한의 민생경제 현황과 핵문제 해결 이후 변화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이 글은 ‘북한 주민들의 삶이 나아질 수 있을까?’라는 근본적 질문으로 시작한다. 제3장에서는 북한 체제에서 사회안전성의 역할과 반사·비사 투쟁법 제정이 주는 의미에 대해 논한다. 제4장은 북한의 비공식 기업과 군사문화라는 주제를 탐구했다. 제5장에서는 북한 주민의 일상 속 감정 세계를 사상감정 경험을 중심으로 논한다. 제6장은 북한 주민의 일상생활과 영어 리포트라는 주제에 대해 논한다.
본 총서의 여섯 편의 연구는 서로 다른 분석 주제로 출발하지만, 모두 북한 주민들의 일상을 담고 있다. 조직화된 삶 속에 내재화된...
[지리/관광]
...책은 북한의 모델도시 평양을 비롯해 개성, 신의주, 원산, 청진, 남포 등을 강과 논과 바다를 따라가며 북한 각 지역의 모습과 북한 주민의 생활상을 생생히 전하고 있다. 금강산을 비롯한 천혜의 자연뿐만 아니라 선죽교, 보덕암 등의 문화유산, 그리고 공산주의 정권의 선전 장소와 혁명 성지를 직접 방문하여 느낀 감상과 변천의 역사 또한 서술하였다.
학생 때부터 각별했던 사진에 대한 열정으로 저자는 답사를 거듭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북한의 풍경들을 장면과 장면으로 붙잡아 놓았다. 산업화의 진통을 겪는 도시와 농촌의 모습은 물론, 과거 우리네 농가의 모습을 간직한 북한 주민들의 정겨운 일상이 시간적 층위를 두고 눈앞에 펼쳐진다. 1980년대에 대규모로 건설되었으나 소련의 붕괴로 가동이 중단되어 황폐해진...
[사회/문화]
...사회안전성의 주민통제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서 선대정권과 김정은 정권의 주민통제를 비교 분석한다. 둘째, 사회안전성의 주민통제를 유형별로 분류 및 분석하여 정권별 중점적으로 활용한 주민통제 유형을 밝힌다. 셋째, 주민통제를 강화하거나 완화하는 환경과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사회 통제의 방향과 체제 유지 및 지속 가능성을 예측한다.
본서는 사회안전성의 주민통제가 주민들의 자유와 권리를 제한하고, 인권침해를 유발하면서 이뤄진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북한 주민들의 인권침해사례가 수록된 통일연구원의 『북한인권백서』(1996년~2024년)에서 사회안전성의 통제와 관련된 북한 이탈 주민의 증언을 추출하여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2017년 12월까지 북한에서 거주한 북한 이탈 주민 8명의 심층 인터뷰를...
[정치/군사]
김정은 시기(2011~2023)의 북한을 담고 있다. 김정일 사망(2011) 이후 형성된 ‘북한’의 모두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새로 떠오른 인물과 사라진 인물, 김정은 체제 작동원리 및 사회 변화, 장마당을 통제하려는 노동당의 견제, 군사력 강화에 따른 부작용 및 주민들의 불만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면서, 북한 내부에서 만들어진 지시와 명령을 시기별로 모아 놓았다.
[정치/군사]
...
1부에서는 북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북한 체제의 형성, 북한의 정치, 사회, 경제, 외교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1장에서는 북한의 1인 독재체제와 주체사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에 대하여 분석했으며, 2장에서는 북한의 독재체제가 어떠한 정치적 원리에 의하여 작동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북한의 사회통제 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북한 주민들의 사회적 삶과 인권침해에 대하여 분석했다. 4장은 성장과 분배의 관점에서 북한 경제의 실패원인을 제시했으며, 5장에서는 북한이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된 원인을 살펴보았다.
2부에서는 북한의 군사에 관하여 집중 조명하였다. 먼저 6장에서는 북한군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북한의 대남 전쟁의도가 지속되고 있는 원인에...
[학술논문] 북한의 경찰작용법에 대한 일반적 고찰 -사회안전단속법과 인민보안단속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It is a duty of police that prevention and elimination of risk through the maintenance of peace and order. To this end, Police inevitably limit the rights and freedoms of citizens, Police action is a typical infringement action. So, for police action the basis of strict laws are needed. In case of Korea in order to provide a basis for police action, many individual laws involved with police action
[학술논문] 북한의 정치문화와 3대 세습
...하였고, 이것은 정치권력의 개인숭배화나 우상화로 어렵지 않게 전이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권력세습을 위한 수령영도의 정치사회화과정에서도 정치영역의 통제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대한 간섭과 계몽을 위해서도 적절히 활용되었다. 사실 북한에서 유교 정치이념과 건국신화 등은 당과 인민대중간의 영도적 권력관계를 정당화하는 토대로서, 인민들에게 당과 지도자에 대한 절대복종을 왕과 하늘을 대하는 가치체계와 동일시하게 하고, 당원들에게는 권위주의적 엘리트의식을 갖게 하였다. 그리고 주체문화의 백두혈통론을 통해 수령영도와 선군정치를 정당화하였다. 이러한 수령영도문화가 이데올로기적 정치사회화과정에서 김정일의 선군문화, 김정은의 컴퓨터수치제어(CNC)문화로 활용되면서 주민들에게는 동원․영도․계몽문화 등으로 정착된 것이다
[학술논문] 북한 사회주의 체제의 내구성 분석
...수 있는 조건 내지 배경은 무엇인가? 이 글의 목적은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과연 어떠한 요인들이 어떻게 북한체제의 지속과 변동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유기체적 관점에서 볼 때 북한 정치체계는 폐쇄적인 체계의 특성을 바탕으로 체계 경계에 대한 통제를 통해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중압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왔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특수지지의 산출과 주민들에 대한 강압적 통제를 통해 안정적인 체계 상태를 유지해 왔다. 공식규범의 교화를 통한 확산지지의 산출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북한체제는 지배 엘리트들에게 물질적 자원을 집중하는 대가로 특수지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반면에 일반 주민들에 대해서는 감시와 통제를 강화함으로써 과도한 요구투입을 차단하고 체계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학술논문] 경제난 이후 북한 주민 충성도의 유지와 변화에 대한 연구
북한 주민의 심리행동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생계의 위기에도 유지되고 있는 북한 주민 충성도를 마취(March)와 올센(Olsen)의 신제도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북한 주민의 충성도는 자발적인 성격으로 형성되어 과잉사회화의 단계에서 규범적인 성격이 더하여졌고 경제난에도 규범적인 성격으로 지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 주민들이 생계의 어려움을 겪으며 지도자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고 따라서 자발적 충성도는 약화되었으나 규범적 충성도는 유지되고 있었다. 조사 결과 충성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는 지도자 신뢰도로 나타났다. 북한체제는 지도자 신뢰도와 주민의 체제에 대한 의존도를 높여 자발적인 충성도를 회복시키고자 할 것이며 정치사회화와 사회통제를 강화하여 규범적 충성도를 유지 강화시킬 것이다...
[학술논문] 김정은 체제의 경제 개혁․개방 전망과 과제
...소조(TF)가 구성되어 운영되고, 무기 수출을 제외한 군부의 외화벌이사업이 내각으로 이전되며, 군대에 대한 당의 통제가 강화되고, 내각의 위상이 높아졌다. 또한 시범 협동농장의 분조 단위가 축소되고, 독립채산제 기업의 경영자율권 확대가 추진되고 있다. 그리고 라선과 황금평 특구도 본격적인 개발 단계로 이행하게 되었다. 김정은 체제는 이처럼 김정일 시대에 비해 경제의 개혁․개방에 훨씬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협동농장에 더 큰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독립채산기업소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6․28방침’은 시범 실시 단계에서 농민들에 대한 통제 강화로 불만을 초래하고 시장 환율 상승과 초인플레이션을 불러왔다. 김정은 체제가 이 같은 난관을 극복하고 경제발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