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북, 이란에 작년 6월 이후 미사일 전문가 3명 파견"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국제사회가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문제 삼아 유엔 제재 재개에 나선 가운데 북한이 지난해부터 이란에 미사일 전문가를 파견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미국기업연구소(AEI) 산하 중요위협프로젝트(CTP)와 전쟁연구소(ISW)는 2일(현지시간) 배포한 보고서에서 "지난해 6월 이후 북한의 미사일 최고 전문가 3명이 이란으로 파견돼 테헤란에 머물고 있다"는 영국의 에너지 시장 전문매체 오일프라이스닷컴의 보도를 전했다.
[뉴스] [뉴스분석] 핵무장론은 정말 ‘민감국가’ 지정과 무관할까
미국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에 포함시킨 사실과 관련해 외교통상부가 뒤늦게 ‘미국 연구소의 보안문제 때문’이란 설명 공지문을 국내 언론에 보냈지만,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미국 현지 보도와 전문가들의 견해는 미국 정부의 조처가 ‘자체 핵무장론 확산’ 등 한국의 최근 정세를 떼어놓고는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뉴스] 美전문가 "트럼프 정부서 한미일 미사일 방어 강화 진전할 것"
미국 내 동아시아 전문가인 케네스 와인스타인이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에서는 러시아와 접근하는 북한의 핵 문제 대응을 위해 한미일의 미사일 방어(MD) 강화가 진전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DC의 보수성향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의 일본부장인 와인스타인은 4일 도쿄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트럼프 차기 대통령의 안보 전략 축으로 억지력 회복과 힘에 의한 평화를 들고 이란, 러시아, 중국에 대해 군사, 경제 양면의 압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뉴스] 美전문가 "트럼프 정부서 한미일 미사일 방어 강화 진전할 것"
미국 내 동아시아 전문가인 케네스 와인스타인이 "도널드 트럼프 차기 행정부에서는 러시아와 접근하는 북한의 핵 문제 대응을 위해 한미일의 미사일 방어(MD) 강화가 진전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워싱턴DC의 보수성향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의 일본부장인 와인스타인은 4일 도쿄신문에 보도된 인터뷰에서 트럼프 차기 대통령의 안보 전략 축으로 억지력 회복과 힘에 의한 평화를 들고 이란, 러시아, 중국에 대해 군사, 경제 양면의 압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뉴스] 발사 또 발사… ‘안보 딜레마’ 수렁에 빠진 한반도
“북한 정권은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두 가지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핵 선제 사용’ 문제와 ‘비이성적’이란 규정이다.
[정치/군사]
...양측을 오갈 때 ‘출입국’이란 말 대신 ‘출입경’으로, 여권 대신 방문증명서를 사용해온 것도 그런 맥락이다. 남북의 ‘기본합의’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김여정의 행보에 대해, 군축·반핵·평화체제를 축으로 한미동맹과 북핵문제에 천착해온 평화 연구자·활동가 정욱식(평화네트워크 대표·한겨레평화연구소 소장)은 ‘달라진 북한’의 한 시그널로 해석한다. 나아가 이를 일회성 제스처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탈바꿈한 북한의 대외 전략구상의 일각으로 규정한다. 무슨 의미일까? 때마침 내놓은 책에 자세한 이야기를 담았다. 주제는 2018-2019년 비핵화 협상의 결렬 이후 본격화한 북한의 변화와 그런...
[통일/남북관계]
...안타깝게도 우리의 전체 GNP는 한반도 주변 국가들 전체 GNP의 4%에 불과하며, 핵무장을 한 전통 강대국인 미국, 중국, 러시아와의 전쟁은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지 않다. 또한 핵이 없는 일본과도 독도를 두고 전쟁을 벌이는 상황을 가정하여 전쟁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해군력, 공군력에서 뒤지기 때문에 패배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결국 국력과, 여기서부터 파생되는 영향력은 상대적인 것이기에 주변에 강대국들이 도사리고 있는 한반도에 거주하는 우리 민족의 어려움은 처음부터 예상된 것이었다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한편 북송(北宋)대 문호 소동파(蘇東坡)는 “인간사란 그저 한 판의 바둑(世事棋一局)일뿐”이란 짧지만 강렬한 명구를 남겼다. 바둑게임의 특성과 인간 세상과의 관계를 이토록 간명하게...
[법/인권]
...보여줄 수 있는 오토 웜비어의 부모와 한국에서 온 탈북민을 초청하고, 연설 내용의 상당부분을 북한인권 문제에 할애했다.
그러나 같은 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이 끝난 이후로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는 달라졌다. 2019년 1월 국정연설에서는 북한인권에 대한 언급은 단 한 마디도 없었다. 같은 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인권 문제를 공개적으로 제기하지 않았다. 마땅히 북한인권을 비판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트럼프 행정부는 침묵했다. 2020년 미 국무부가 매년 발행하는 국가별 인권보고서 주요 연설자로 나선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중국, 코바, 이란, 베네수엘라의 인권침해를 강조하면서도 북한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더구나...
[학술논문] 이란 및 북한의 핵 문제와 오바마 행정부
Obama administration has lost for the mid-election in 72 years of history due to its failure to accomplish certain outcomes regarding financial crisis and foreign policy such as Iranian and North Korean nuclear issues. President Obama came to power with advocating changes, but now he has faced the demand to be changed. As Obama would not easily solve the domestic problems, he is likely to make change
[학술논문] 북한의 산업화정책과 민족주의
... 사업체계’라고 불리는 특유의 사회주의적 방식으로 관리 운영했다. 따라서 북한에서는 사회주의식근대적 관료주의가 발달한 것이 아니라, 베버가 우려했던 바대로 전문성을 겸비하지 못한 당이 모든 영역에서 지배권을 확립하게 되는 ‘아마추어리즘’의 승리가야기되었다. 사회주의 강성대국을 천명하며, 세계를 향한 북한의 핵위협과 북한주민의 빈곤 문제는 북한 당국이 관심을 가지면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일시적이거나 우발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전문 관리집단이 결여되어 있는 북한 사회주의체제에 내재한 관리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북한 주민의 총체적 빈곤문제를해결하려면, 이러한 북한 내부의 구조적 변경을 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경협사업이 모색되어야 한다.
[학술논문] 유럽연합의 동북아전략과 한반도정책
...한반도정책의 주요 문제를 살펴보는 동시에 이 지역에 대한 유럽연합 외교안보정책의 한계와 가능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1994년 유럽연합 집행위윈회가 아시아 전략보고서를 발표한 이래로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유럽연합의 이해관계는 지속적으로 높아져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에 대한 유럽연합의 이해관계는 주로 경제적 접근방법에 기초해있기 때문에 외교안보적 측면에서 전략적 관점을 결여하고 있다. 특히, 북핵문제로 상징되는 한반도정책에 대한 유럽연합의 외교안보정책은 동북아 지역의 역내 안보환경에 따라 그 정책 방향과 성격이 결정되는 경향마저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측면은 무엇보다도 유럽연합 자체의 제도적 한계,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전략적 시각의 결여, 유럽연합의 내부지향적 사고, 이란 핵문제에 대한 일차적...
[학술논문] 파키스탄의 핵개발과 핵확산 연구 - A. Q. Khan의 역할을 중심으로 -
파키스탄은 오랫동안 국제사회에서 핵밀매의 오명을 입고 있다. 파키스탄의 ‘핵 아버지(nuclear father)’라고 불리는 압둘 콰디르 칸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에 의해 수십 년간 자행된 국제적 핵확산은 NPT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핵확산 저지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1970년대 후반기부터 리비아, 이란, 북한 등 주로 미국과 적대관계에 있던 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핵확산은 주로 칸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에 의해 저질러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칸 네트워크는 2003년 리비아의 카다피 원수가 핵포기를 선언하면서 IAEA에 의해서 리비아 핵의 이전과정을 밝히기 위한 조사에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전세계의 파키스탄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졌으며 미국은 파키스탄 정부에 칸의...
[학술논문] 북한 핵문제 전개과정과 해결방안
... 추구했던 김대중-노무현 정부는 북한의 핵개발을 협상용 이라고 믿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금강산, 천안 함, 연평도 등 끊임없는 북한의 도발로 인해 협상의 분위기를 만들 수 없었다. 미중 전략적 관계에서 북핵문제를 접근했던 중국은 북한이 국제적 제재를 회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란 핵협상이 타결된 상황에서 국제사회는 북한 핵문제 해결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오바마 대통령의 전략적 인내는 북핵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북한의 핵보유는 동아시아 국제질 서에 불안정성을 높이게 될 것이며 핵도미노 현상을 야기할 수도 있다.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제재와 압박, 정치·경제적 지원 및 보상, 그리고 북한체제를 개혁과 개방으로 유도하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야 한다.